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실시간 속보

KB리브온공동설문 (-12.18)대한민국법무대상 (-1.28)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프로파일러가 본 이영학 "사이코패스, 아내 대신…"

선천적 기질+후천적 경험=사이코패스…성적 각성 높아, 일반 성인여성 상대 못찾아

머니투데이 진달래 기자 |입력 : 2017.10.13 11:38|조회 : 5528
폰트크기
기사공유
딸의 친구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어금니 아빠' 이영학(35)이 13일 오전 서울 북부지방검찰청으로 송치됐다./사진=홍봉진 기자
딸의 친구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어금니 아빠' 이영학(35)이 13일 오전 서울 북부지방검찰청으로 송치됐다./사진=홍봉진 기자

프로파일러(범죄심리분석관)는 여중생 살인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이영학(35)에게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 성적으로 각성 수준이 높으며 아내가 사망한 후 성욕을 풀어줄 대상으로 통제가 쉬운 어린 여학생을 골랐다고 분석했다.

이주현 서울지방경찰청 프로파일러(경사)는 13일 서울 중랑경찰서에서 열린 수사결과 브리핑에서 사이코패스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이영학을 분석한 결과 40점 중 25점으로 책정됐다고 발표했다.

보통 25점 이상이면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다고 판단한다. 경계선에 걸린 점수로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이주현 프로파일러는 "어릴 때부터 장애로 놀림을 당하거나 따돌림당하면 친구들을 때리는 식으로 폭력적으로 대응했다"면서 "남을 잘 속이거나 (이익을) 잘 얻어내는 사이코패스 특징은 모금 활동 경험으로 강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천적 기질과 후천적 경험이 모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했다.

또 숨진 아내를 대신할 성적 대상을 찾다가 딸의 친구를 범행 대상으로 삼았다고 분석했다. 애초 다방 직원 등 성인 여성을 생각하다가 여의치 않자 통제가 쉬운 어린 여성에까지 생각이 미친 것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파일러는 "아내 대신 자신의 성욕을 풀어줄 사람을 찾은 것인데 성적 각성 수준이 굉장히 높아 이를 충족할 만한 성인 여성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결국 자신이 쉽게 접촉할 수 있고 부를 수 있는 딸 친구를 대상으로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만 어린 여자 아이를 특별히 좋아하는 소아성애자는 아니라고 밝혔다. 이 프로파일러는 "소아성애자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영학은 경찰에 본인이 올해 초부터 성 기능 장애를 겪고 있다고도 진술했다.

이영학이 성에 집착하는 모습은 아내와 17년을 살면서 더 심해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 프로파일러는 "(아내) 성기에 여성 비하 문구를 문신으로 남기는 등의 행위도 (아내와) 서로 합의 아래 했다고 (이영학이) 진술했지만 일반적인 시각에서는 이상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진달래
진달래 aza@mt.co.kr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사건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