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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바뀐 대입 정시모집 원서접수…꼭 알아야 할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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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12.13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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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공통원서 접수시스템 14일 오픈…결제 전까지만 원서 수정 가능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대입 공통원서 접수시스템 이용 절차. © News1
대입 공통원서 접수시스템 이용 절차. © News1

24일 시작되는 2016학년도 대입 정시모집부터 '공통원서 접수시스템'이 도입된다. 14일 오전 10시부터는 사전 서비스도 실시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 전에 원서접수 대행사 가운데 한 곳을 골라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등을 미리 작성해 놓으면 정시 원서접수 때 활용할 수 있다.

공통원서 접수시스템은 원서접수 대행사 중 한 곳을 골라 '통합회원'으로 가입한 뒤 원서를 작성해 놓으면 다른 대학에 지원할 때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대학에서 이용하는 원서접수 대행사가 달라도 따로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작성한 원서를 수정할 수도 있다. 단 결제하기 전까지만 수정할 수 있다. 결제는 각각 해도 되고 한꺼번에 묶어서 해도 된다. 개인정보는 암호화해 저장하기 때문에 수험생과 대학 입학 담당자만 열람할 수 있다.

대학 원서접수를 대행하고 있는 민간업체 가운데 한 곳인 진학사의 도움을 받아 새로 바뀐 원서접수 시스템에 따라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점을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수시모집 때 접수했던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돼요!

수시모집 때 접수했던 원서접수(www.jinhakapply.com) 사이트와 정시모집 공통원서 접수 사이트(apply.jinhakapply.com)는 다르다. 따라서 수시모집 때 가입한 아이디(ID)가 있더라도 따로 '통합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반면 개별회원, 즉 대행사별 아이디로는 각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다. 통합회원으로 새로 가입하도록 하자.

◇공통원서와 공통 자기소개서는 모두 필수로 작성해야 하나요?

공통원서는 필수이며, 공통 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먼저 정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다.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공통 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자기소개서의 1~3번은 공통문항이라 이것만 미리 등록해 놓으면 된다.

공통원서 외에 지원 대학별로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는 '대학원서'는 전형, 학과, 전공, 대학별 자기소개서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서 대학별 자기소개서는 공통자기소개서에서 작성하는 1~3번 외에 대학 개별문항을 말한다. 지원하는 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한다.

◇원서만 쓰면 지원이 끝난 건가요?

원서접수는 원서작성 후 결제까지 해야 완료된다. 결제 후 수험(접수)번호를 확인했다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지원하더라도 각각 개별결제하던 기존방식 이외에 일괄로 선택하여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추가 되었다.

단 묶음결제는 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 등 각 대행사의 원서끼리만 가능하다는 사실에 유의하자.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도록 하자.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원서를 잘못 썼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 후에는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 후 결제해야 한다.

◇꼭 기억해야 할 '2016학년도 정시 공통원서 접수' 10계명

1.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정보로 '통합회원가입'을 한다.

2.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요소와 제출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한다.

3.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지난해 정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한다.

4. 필요한 제출서류를 미리 준비해 놓고 사진도 미리 스캔 해 둔다.

5. 원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기'를 하면 '내 원서 보관함'에서 수정할 수 있다.

6. 늦어도 마감시간 1~2시간 전에는 원서접수를 완료한다.

7.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하도록 하자.

8. 전형료 결제까지 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되며 수험(접수)번호를 꼭 확인하자.

9.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마감 전까지 대학에 도착하도록 발송하자.

10. 면접 등 전형일정을 달력에 체크해 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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