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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노트7' 현장에선… 개통철회 미미, 이통사도 '비지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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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정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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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09.05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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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후 첫 평일, 개통철회 아직 적어… 이통사도 인력 투입해 '전용 상황반' 운영

삼성전자가 배터리의 일부 결함이 확인된 갤럭시노트7의 전량 리콜 조치를 내린 가운데 일요일인 4일 서울 종로구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종로점에서 고객들이 갤럭시 노트7의 배터리 점검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삼성전자가 배터리의 일부 결함이 확인된 갤럭시노트7의 전량 리콜 조치를 내린 가운데 일요일인 4일 서울 종로구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종로점에서 고객들이 갤럭시 노트7의 배터리 점검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전량 리콜을 발표한 직후인 주말 사이 갤럭시노트7 구매고객의 개통철회 비율은 극히 미미한 것으로 집계됐다. 발표 이후 첫 평일인 5일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는 개통철회나 보유한 갤럭시노트7의 이상 여부를 점검하러 온 소비자보다 일반적인 애프터서비스(AS)를 받으러 온 소비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날 오후 12시 서울 종로구 삼성서비스센터를 방문한 30대 직장인 박모씨는 "구입한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전류 측정에 5분이 걸리지 않았고 갤럭시노트7 전용창구를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했다"며 "측정결과 안전기준치를 넘지 않는 3700mA(밀리암페어) 수준으로 나와서 당장 교체가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 추후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직장인이 많은 종로지역의 서비스센터이고 점심시간이었지만 갤럭시노트7을 점검하기 위해 방문한 소비자는 30여분 동안 5~6명에 그쳤다. 인근 대리점 역시 개통을 철회하겠다고 찾는 소비자는 많지 않아 보였다.

하지만 이동통신 3사는 철회 기간이 열흘 이상 남은 만큼 철회 사례가 얼마나 늘어날지 촉각을 세우고 있다. 현재는 개통 철회 대신 삼성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를 점검받거나 새 제품으로의 교환(19일부터 예정)을 기다리는 사용자가 대다수지만 오는 7일(현지 시간) 애플의 '아이폰7'이 공개되면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 온라인 샵에 공지된 '갤럭시노트7' 교환안내 문구.
SK텔레콤 온라인 샵에 공지된 '갤럭시노트7' 교환안내 문구.
이통사 입장에선 소비자들이 '개통철회'를 요구할 경우 대리점이나 판매점에 지급하는 판매수수료(리베이트)부터 전산시스템 원상복구 등 풀어야 할 문제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원칙적으로 개통 후 14일 이내에만 철회가 가능하지만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에 한해 이 기간에 상관없이 환불을 해주기로 했다. 이통사 입장에서도 이는 전례가 없는 일이다.

개별 이통사들의 경우 이미 8월 전산(실적)은 마감이 끝난 상황이다. 이통사들끼리의 협의도 필요하다. 번호이동과 신규가입건 자체를 '없던 일'로 해야 한다. 갤럭시노트7 판매 실적에 따라 대리점과 판매점에 지급하는 판매수수료 문제도 남아있다.

특히 갤럭시노트7은 출고가가 100만원(98만8900원)에 육박하다 보니 이통사마다 카드사와 손잡고 출시한 '통신제휴카드'(전월 사용실적에 따라 2년간 최대 48만원 할인) 발급실적이 하루 평균 1000건 이상을 찍을 정도로 인기가 좋았다. 하지만 개통이 철회되면 이 카드를 어떻게 처리할지도 카드사와 논의해야 한다.

이통사들은 갤럭시노트7 리콜 관련 별도 상황반을 운영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각 사마다 속내는 복잡하지만 고객 피해를 최소화라는 공감대는 형성됐다. 이통 3사는 이날 개통 14일 이후 해지할 떄 발생하는 '공시지원금 약정할인 반환금'을 전부 면제한다고 밝혔다. 또 '스마트폰 분실·파손보험'에 가입했다가 해지하거나 개통을 취소하면 일할 계산으로 내야 하는 보험료도 받지 않기로 했다.

이통사의 한 관계자는 "갤럭시노트7의 국내 예약판매 규모가 40만대에 달하는 등 워낙 인기가 뜨거웠던 만큼 리콜에 따른 어느 정도의 불편함은 불가피하다"며 "삼성전자가 소비자 안전을 위해 전량 리콜하기로 한 것을 존중하고 가입자들이 원활하게 제품 교환이나 개통철회를 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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