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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광안대교 공짜 통행 팁, ○○○를 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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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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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6.13 0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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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300]수소차 운전자엔 통행료 면제…오거돈 부산시장, '수소도시' 부산 만들기 가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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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아름다운 상징인 광안대교를 운전해 지나려면 통행료가 든다. 하지만 수소전기차를 타고 지난다면 통행료는 무료다. '수소도시' 부산의 수소차 보급 확대 정책에 따른 혜택이다.

12일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시는 올해 수소차 보급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수소차 200대에 대해 구매보조금 지원을 시작했다. 대당 3450만원(국비 2250만원, 시비 1200만원)으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최대 660만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140만원)을 지원한다. 게다가 수소차를 이용하면 공영주차장 주차료는 50% 할인받을 수 있고, 고속도로 통행료도 50% 감면 혜택이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직후 부산을 수소산업의 선도도시로 도약시키기 위해 생태계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했다.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수소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와 업무협력(MOU)을 체결하는 등 행보가 빨랐다.
오 시장의 추진력에 힘입어 부산시는 전국 최초 민간주도 구축 충전소인 서부산엔케이(NK) 수소충전소가 지난달부터 본격 영업을 시작했다. 아울러 지역 금융기관인 비엔케이(BNK) 부산은행과 함께 수소차 구매·충전 할인 금융상품도 출시키로 했다.

주민들을 향한 시의 홍보 노력도 활발하다. 부산시는 현대차와 함께 수소에너지 어린이 과학교실, 수소전기차 체험관 등 미래 수소사회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로 꾸며진 수소전기하우스도 운영했다.


부산시는 올해 2019년 수소차 360대 보급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누적 수소차 4500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전소는 이때까지 15개소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환경부 주관 수소버스 시범사업 도시로 선정된 부산은 수소버스 5대가 시내버스 노선을 달린다. 내년부터 보급을 본격 확대해 2022년 100대에 이어 2030년에는 전체 시내버스의 20%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공동대응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관계기관, 학계, 연구소, 제작사, 지역 업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도 운영한다.

특히 이웃한 울산·경남과 공동협력사업도 발굴하고 추진해 동남권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광역수소버스 운행 △충전인프라·정비센터 시도경계지역 공동확충 △정부사업 공동유치 △시도별 중점육성사업 상호조력 △전문가 공동 양성 등을 추진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수소도시 부산의 기반 조성을 위해 수소차 보급과 인프라 구축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산업, 조선업 등과 연계한 특화된 수소산업을 적극 발굴·육성해 앞으로 도래할 수소경제 사회에 적극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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