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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OUT, 개인택시 1만명 운집 "완전한 불법"

머니투데이
  • 이재윤 기자
  • 정경훈 기자
  • 2019.10.23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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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국회앞 집회, 개인택시조합 "소비자 위한 타다 편리성 배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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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 차량호출서비스 '타다'를 규탄하는 집회 '택시대동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타다'를 둘러싼 운송업계 침범 논란에 또다시 불이 붙었다. 타다 서비스를 전면 금지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에 개인택시 1만여명이 모였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개인택시조합)은 23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를 개최했다. 조합 측은 이날 집회에 당초 예상한 1만여 명이 참석했다고 추정했다.

개인택시조합은 VCNC가 운영하는 렌터카 기반 이동수단 서비스 '타다'를 "완전한 불법으로 규정한다"고 설명했다. 조합 측은 VCNC가 최근 증차 결정을 하고 영업 지역을 서울에서 경기까지 확대키로 추진한데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명석 개인택시조합 이사는 "우리 요구는 렌터카를 이용한 택시 영업의 완전한 불법화"라며 타다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영진 개인택시조합 부장도 "택시기사들의 생계를 크게 위협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합 측은 기존 택시의 불만족을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조합 관계자는 "소비자 편의를 위해 타다가 보여준 편리성은 개인택시 기사들도 열심히 배울 것"이라며 "이용하기 편한 택시로 거듭나겠다"고 설명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타다' 영업 전면 불법화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공짜 면허 누리는 타다 정부는 즉각 정리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타다OUT'이 쓰인 손팻말을 들었다.

집회에 참여한 이모씨(63)는 "타다는 불법적이고 엄연히 편법"이라며 "우리는 1억 정도 돈을 주고 개인택시 사업을 시작했는데, 공짜로 들어오려는 타다를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택시 기사들이 개최한 집회는 이달만 이번이 4번째다. 개인택시조합은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SK 본사 정문 앞에서 '타다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라는 집회'를 가졌다. SK는 VCNC 모회사인 쏘카의 2대 주주다. 이달 16~17일에는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 서울고용노동청에서 '타다 불법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정치권의 발길이 이어졌다. 관련 법안을 발의한 무소속 김경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 등이 참여했다. 김 의원은 타다 서비스를 사실상 금지하는 '6인 이상 자동차를 렌트할 때만 기사 알선'을 할 수 있는 법안을 발의했다.

한편 VCNC는 입장문에서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청했다. VCNC는 "기존 산업과의 갈등 최소화를 우선으로 타다의 운영정책을 바꾸고 있다"며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선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타다를 둘러싼 논란은 정부가 지난 7월 '택시-플랫폼 상생 관계 법안'을 만들기로 하면서 잠잠했졌다. 하지만 지난 7일 VCNC가 서비스 1주년 기념 간담회에서 내년까지 차량 수를 7배 이상 늘리겠다 등 계획을 발표해 재점화 됐다.

운영차량 1만대와 운전자 5만명으로 규모를 확대해 전국 서비스를 하겠다는 설명이다. VCNC는 한 발 물러서 지난 16일 "연말까지 증차를 유보한다"며 "택시업계와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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