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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단 두산중공업 1조원 지원…자금사정 얼마나 어려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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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학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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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3.2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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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자단기사채 사실상 발행 막혀…발전사업 하향곡선도 영향…"기간산업·금융시장 안정 고려 조치"

두산중공업 창원 본사 전경/사진제공=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창원 본사 전경/사진제공=두산중공업
KDB산업은행이 수출입은행 등 채권은행과 함께 두산중공업에 긴급 운영자금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자단기사채(전단채) 등 회사채 발행이 막혔기 때문이다.

발전산업이라는 기간산업과 금융시장 안정을 고려한 조치이기도 하다.



산은-수은, 두산중공업에 1조원 지원


산은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금융시장 경색 등으로 유동성 부족 상황에 직면한 두산중공업에 채권단이 긴급 운영자금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산은은 이같은 내용을 이날 오전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22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 보고했다.

산은이 이렇게 하는 건 코로나19 여파로 금융시장이 요동치면서 두산중공업이 자금을 구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달 초만해도 두산중공업은 3개월짜리 전단채를 발행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두산중공업이 발행할 수 있는 전단채는 3일짜리에 불과해 사실상 자금 조달이 막혔다.

최대현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지난 16일까지만 해도 전단채를 할증 발행할 수 있었으나 17일 이후엔 발행 자체가 막혔다"며 "비슷한 신용등급의 다른 대기업도 같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상황이 나아질 수 있지만 예단하기 어렵다. 다른 대기업의 자금조달 상황이 나아지더라도 두산중공업은 예외가 될 수 있다. 두산중공업의 핵심사업인 발전산업이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어서다.

산은에 따르면 2014~2015년 발전부문 평균 매출은 5조원대였으나 2016년부터 4조원대로 떨어졌다. 지난해에는 2조3000억원에 불과했다.

최 부행장은 "각국 발전 수요가 감소했다”며 “원자력발전이 지연되면서 영업상의 여러 어려움이 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지원하는 1조원은 산은과 수은이 각각 5000억원씩 부담한다.

산은과 수은은 이날 두산중공업 채권은행 회의를 긴급 개최해 자율적으로 기존채권 연장과 긴급자금 지원 동참을 요청했다.

두산그룹의 책임 있는 자구노력 등을 보아가며 추가자금 지원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최 부행장은 "한도대출 1조원은 올해 두산중공업이 상환해야 할 자금에 비해 많은 부족하다"며 "회사가 추진하는 여러 자구책이 도움이 될 것이지만 지연되거나 변동되면 딜(거래) 성사 가능성을 보고 추가지원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채권시장안정펀드, P-CBO(유동화회사보증), 회사채 신속인수제도 등 회사채 지원 방안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다. 조 부행장은 "정부의 다른 지원 대책은 두산의 자구 노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실사도 없이 1조원 대기업 지원…"기간산업·금융시장 안정 고려했다"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이 27일 온라인으로 두산중공업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사진제공=산은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이 27일 온라인으로 두산중공업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사진제공=산은

산은 등 정책금융기관이 대기업에 자금을 지원할 때는 보통 정밀실사를 거친 종합적인 평가 이후에 진행한다. 때로는 법정관리 등 법적 절차를 거쳐야만 지원했다.

특혜 논란에 빠질 수 있음에도 두산중공업에 대해 빠른 지원을 결정한 건 기간산업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서다. 두산중공업은 국내 원전과 화력발전소 152개 중 102개를 짓고 유지보수를 하고 있다.

두산 대주주와 임직원 등의 자구노력을 강조한 것도 허투루 대기업을 지원한 게 아님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두산그룹은 이번 지원을 받기 위해 두산 지분과 계열사 지분을 담보로 제공했다. 두산타워도 담보로 제공해 담보가치는 1조원에 상응할 정도다.

최 부행장은 "대규모 실업에 따른 사회경제적 악영향과 금융시장 혼란에 따른 연쇄 부실 등을 우려해 종합적인 평가전 정책적 자금 지원이 불가피했다"며 "유동성 지원은 근본적으로 경색된 시장조달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있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만 위기? 다른 곳은


한편 이날 산경장 회의는 두산중공업 외에도 코로나19 영향을 받는 주요 업종의 최근 현황,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봤다. 특히 항공업계의 어려움이 심각함을 공감하고 과감하고 신속한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최 부행장은 "LCC(저비용항공사)에 지원하기로 한 3000억원 규모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 지원은 재편 과정 등을 고려해 부처에서 다양한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학렬
    이학렬 tootsie@mt.co.kr

    머니투데이 편집부, 증권부, 경제부, 정보미디어과학부, 이슈플러스팀 등을 거쳐 금융부 은행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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