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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마힌드라 철수의혹 불식, 현금확보로 유동성 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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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석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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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4.05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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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본사 전경/사진제공=쌍용차
쌍용차 본사 전경/사진제공=쌍용차
쌍용자동차가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 그룹의 철수 의혹에 대해 선을 긋고 비핵심자산 매각 등을 통해 단기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면서 경영쇄신 작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앞서 마힌드라 그룹의 자동차 부문 계열사인 마힌드라 & 마힌드라는 지난 3일(현지시간) 이사회를 열고 쌍용차 노사가 요청한 5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본금에 대해 투입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대신 쌍용차가 자금 마련 대안을 찾는 동안 사업 운영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향후 3개월간 최대 400억원의 일회성 특별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특히 쌍용차 경영진의 새 투자자 모색은 물론 △W601 플랫폼과 같은 마힌드라의 신규 플랫폼에 대한 자본 지출(Capex) 없는 접근 △쌍용차의 자본 지출 절감 기술 프로그램 △자재비 절감 프로그램 등을 지원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쌍용차는 5일 공식 자료를 내고 "사업운영 영속성 지원을 위한 조치로 철수 의혹을 불식하고 변함없는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 (3,530원 상승5 -0.1%)가 경영정상화를 위해 요청한 5000억원은 당장 올해 조달해야 하는 게 아니라 향후 3년간 필요한 자금으로 마힌드라가 제시한 다양한 지원방안의 조기 가시화와 함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으로 차질 없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차는 우선 부산물류센터 등 비핵심 자산 매각을 비롯한 다각적인 현금확보 방안으로 단기 유동성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해 나가기로 했다. 또 미래경쟁력 확보와 고용안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경영쇄신 작업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쌍용차는 이미 지난해 복지 중단과 축소에 이어 시장과 미래 변화 대비를 위해 재무구조 개선과 인건비 절감까지 추진하는 고강도 경영 쇄신책을 마련한 바 다.

아울러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현재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글로벌 저성장 국면이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상품기획부터 연구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까지 전 부문에 걸쳐 업무시스템 고도화 등 내부 혁신역량 강화 작업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자동차는 물론 글로벌 산업 전반에 걸쳐 사상 초유의 위기 상황이 확산되는 가운데 글로벌 실물경제를 넘어 금융부문까지 위축되면서 대주주의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인 차원에서 향후 실현 가능한 경영계획을 통해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지원과 협조를 지속적으로 구해나갈 것"이라며 "그간 이어어온 상생의 노사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제품경쟁력 확보와 판매증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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