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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버스 500대 도입 부산시 발표는 시 계획에 없는 허위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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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0.12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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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경남미래정책 "버스조합과 문서 협의조차 없어"

부산 사상구 ‘H부산수소충전소’에서 충전 중인 수소전기버스. 2020.9.13 /© 뉴스1
부산 사상구 ‘H부산수소충전소’에서 충전 중인 수소전기버스. 2020.9.13 /© 뉴스1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최근 부산시가 2030년까지 수소전기버스를 500대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사실상 시 계획에 존재하지 않는 허위사실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부산경남미래정책은 12일 성명을 내고 "부산시가 지난 9월 13일 밝힌 수소전기버스 2030년 500대 운행 계획은 시 계획에 존재하지 않는 허위사실"이라며 "수소버스 보급 계획은 2022년 총 100대이며 버스조합과 문서 협의조차 없었다"고 밝혔다.

미래정책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시의 수소버스 관련 계획은 '2019년 수소버스 보급사업 추진계획'과 '수소버스 충전 인프라 구축계획' 등 2가지다.

두 계획에 따르면 수소버스를 2019년 총 5대로 시작해 2022년 총 100대까지 보급하고 버스 충전소를 동부산권(청강리공영차고지), 서부산권(강서공영차고지)에 1곳씩 시가 국·시비를 투입해 조성한다.

미래정책은 "이번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시가 지난달 발표한 2030년 수소전기 시내버스 500대 도입과 관련된 부산시 계획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특히 수소버스 가격은 일반 저상차량의 3배 이상인 약 6억2200만원에 달하고, 이중 버스회사의 자부담이 약 1억3000만원이다. 현실적으로 대다수 업체가 구매를 어려워하는 실정이다.

미래정책은 또다른 문제점으로 1개소당 60억에 달하는 수소버스 충전소를 꼽았다.

미래정책은 "시의 '수소버스 충전 인프라 구축계획'에 따르면 동부산·서부산 충전소 구축 후 버스 충전소 12곳을 민간 차고지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하도록 유도하려 하고 있다"며 "준공영제 정책 아래 시가 책임지고 수소버스 충전소를 확충하는 게 책임 행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버스조합과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수소버스의 적극적인 투입과 충전소 확대는 어려운 현실이다"며 "2030년 500대 투입이란 공수표를 남발할 것이 아니라 2022년 수소버스 100대 운행과 이를 위한 동부산·서부산 충전소 조성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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