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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품업체 돈으로 회식, 파견인력에 청소까지…롯데하이마트의 '갑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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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유선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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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2.0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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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 매장/사진=공정거래위원회
롯데하이마트 매장/사진=공정거래위원회
롯데하이마트가 납품업체로부터 종업원을 대규모 파견받아 타사 제품 판매, 매장 청소까지 시키는 등 자사 직원처럼 부려온 사실이 드러났다. 납품업체로부터 부당하게 판매장려금을 받아 우수 지점 회식비 등으로 사용하고, 수익 보전을 위해 불법으로 물류대행수수료를 챙긴 사실도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하이마트의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을 적발해 과징금 10억원을 부과했다고 2일 밝혔다.

하이마트는 2015~2018년 직매입 제품을 판매하면서 31개 납품업체가 인건비 전액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총 1만4540명 종업원을 파견받았다. 해당 종업원에게는 소속 회사 제품뿐 아니라 다른 기업 제품까지 판매하도록 하고, 종업원별 판매목표·실적까지 관리했다. 공정위 조사 결과 해당 기간 파견 종업원이 판매한 타사 제품은 하이마트 총 판매금액의 50.7%인 5조5000억원에 달했다.

심지어 하이마트는 파견 종업원에게 제휴카드 발급(100건), 이동통신서비스 가입(9만9000건), 상조서비스 가입(22만건) 업무까지 하도록 했다. 또한 자사 매장 청소, 주차장 관리, 재고 조사, 판촉물 부착, 인사 도우미 등 업무에도 수시로 동원했다.

권순국 공정위 유통거래과장은 “대규모유통업법에 따르면 대형 유통업체는 예외적으로 납품업체 종업원을 파견받더라도 납품업체 상품 판매·관리 업무에만 사용할 수 있는데 하이마트는 이런 규정을 위반했다”고 말했다.

하이마트는 2015~2017년 기본계약서에 포함되지 않은 183억원 규모 판매장려금을 총 80개 납품업체로부터 부당 수취했다. 이 가운데 65개 납품업체로부터는 ‘판매특당’ 또는 ‘시상금’ 명목으로 160억원을 받아 자사 우수 판매지점 회식비, 우수 직원 시상 등 판매관리비로 사용했다.

하이마트는 2015년 롯데그룹 계열사 롯데로지스틱스가 물류비를 인상하자 비용 보전을 위해 46개 납품업체에 물류대행수수료 단가 인상분을 최대 6개월 소급 적용해 1억1000만원을 부당 수취했다. 2016년에도 같은 방식으로 71개 납품업체에 물류대행수수료 단가 인상분을 최대 5개월 소급 적용, 8200만원을 받았다.

권순국 과장은 “하이마트는 위법성 정도가 매우 크지만 조사·심의 과정에서 개선 의지가 미약했다”며 “동일한 법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정명령 이행 여부를 철저하게 감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정위는 이번 사건과 별개로 ‘납품업자 종업원 파견 및 사용 가이드라인’(공정위 예규)을 개정해(시행은 2021년 2월) 납품업체가 대형 유통업체에 종업원을 공동 파견할 때 업무 범위를 명확히 했다고 밝혔다. 개정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복수의 납품업체가 비용을 공동 부담해 파견한 종업원은 해당 납품업체 상품 판매·관리 업무에만 종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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