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국정과제 분당선 급행화사업, 서울시 "실익없다”…사실상 좌초

  • 뉴스1 제공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21.06.20 07:06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경기도 “급행화 필요”…서울시 “시민 불편, 비용분담 못해”
국토부 “서울시 부정적인 입장에선 사업추진 어려운 상황”

국토부가 지난 2019년부터 수원~왕십리를 연결하는 분당선에 급행열차를 추가 운행하는 급행화사업을 추진해왔지만 서울시의 부정적인 입장으로 사실상 좌초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 News1 박정호 기자
국토부가 지난 2019년부터 수원~왕십리를 연결하는 분당선에 급행열차를 추가 운행하는 급행화사업을 추진해왔지만 서울시의 부정적인 입장으로 사실상 좌초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 News1 박정호 기자
(경기=뉴스1) 진현권 기자 = “서울 출·퇴근 주민들의 교통편의 위해 분당선 급행화 필요하다.”(경기도)

“분당선 급행화 시 완행역이 생겨 서울시민들이 불편을 겪게 된다.”(서울시)

문재인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한 분당선 급행화사업이 양 광역단체 간 의견충돌로 사실상 좌초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토교통부, 경기도, 서울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서울 출·퇴근 주민의 교통편의 개선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수원~왕십리를 연결하는 분당선 급행화사업을 추진해왔다.

수서역~대모산에 대피선을 설치해 현재 수원~죽전구간에서 운행 중인 급행열차를 수원~왕십리 전 구간으로 확대하는 사업이다.

계획대로 급행열차 확대(기존 1일 6회에서 49회로 확대)가 이뤄지면 분당선 전 구간을 현재 85분에서 21분 단축된 64분만에 갈 수 있게 된다.

대피선 설치에는 3794억원(야탑역 1902억원, 수서역~대모산역 1892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분당선이 광역철도이므로 전체사업비의 70%는 국토부가, 나머지 30%는 서울시·경기도(기초 지자체 포함)가 부담해야 한다.

이에 따라 해당 기관들은 분당선 급행화사업 추진을 위해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경기도는 서울 출·퇴근 주민의 교통편의 개선을 위해 대피선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급행화사업이 경기남부 주민의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는 사업으로, 서울 시민들의 실익이 없다며 사업비를 분담할 수 없다고 맞섰다.

급행열차 추가 운행 시 서울 구간에서 4분마다 오는 일반 열차가 8분으로 늦어져 그만큼 서울시민의 교통 불편이 가중된다고 주장했다.

결국 경기도는 야탑역에만 대피선을 설치하는 방안을 고려했지만 서울시와 경기도에 설치하는 경우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포기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가 수도권 출·퇴근 주민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추진한 분당선 급행화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서울시와 분당선 급행화사업 협의를 진행했지만 실효성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해 협의가 안됐다”며 “국토부에도 문의를 해봤지만 계획이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분당선 급행화 시 상대적으로 완행열차 운행간격이 더 길어진다”며 “그런 차원에서 서울시민들에게 사업실익이 없다고 판단했다. 다만 경기도 구간의 급행화는 국토부와 경기도가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기도는 급행화를 하자는 입장인 반면 서울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사업추진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머니투데이 탄소중립 아카데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