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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내 해외 건설 수주 500억불 목표…정부·기관·민간 '원팀'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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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민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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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8.10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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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서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해외건설기업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8.10.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서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해외건설기업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8.10.
정부가 5년내 해외 건설 수주액을 연 500억달러(약 65조4400억원)로 잡고 건설사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해외건설기업 최고경영인(CEO) 간담회'를 열고 "해외건설수주 활성화를 위해 정책·인력·금융 여러가지 제도를 개선해 기업들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해외 건설수주액 규모를 5년내 500억달러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국내 기업의 해외 건설 수주액은 2005년 100억달러를 넘긴 뒤 '제2차 중동 붐'과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주를 통해 2010년 716억달러를 정점으로 찍은 후 감소세를 보였다. 2015년 이후 급감하면서 최근 몇 년간 300억달러 수준에서 제자리걸음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는 민간·공기업·정부가 협력하는 '팀코리아' 합동 진출 전략을 세웠다. 정부간(G2G) 협력을 강화하고, 고위급 수주지원단 파견, 방한초청 행사 등 외교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달 30일에는 국내 최대 규모 해외건설 분야 행사인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GICC)'를 개최한다. 해외 정부 관계자와 주요 발주처, 다자개발은행 관계자 50여명이 방한한다. 수주지원 효과는 36억달러 이상으로 추산된다.


G2G 협력 더해 해건협·수은·KIND도 금융·수주 플랫폼 확대 지원…기업 "52시간·중대재해법 완화" 요청


대규모 사업에 필수적인 금융지원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하기로 했다. KIND와 해외건설 특화 모펀드(PIS) 등 정부 정책펀드를 통해 인프라 사업에 투자를 늘리는 한편 올해 하반기 중 추가 펀드 조성계획도 수립한다. 해외 민관협력투자개발사업(PPP)에 지분 투자로 참여하고, 발주처와 우리 기업 간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한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신용한도 등 주요 조건을 사전에 약정하고, 주요 발주처와 기본여신약정(F/A)을 체결해 기업들의 수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아부다비국영석유회사(ADNOC)와 F/A를 체결해 삼성물산, 한국전력 등의 22억달러 규모 'UAE 해저송배전망사업' 수주를 도왔다. 이 외에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경협증진자금(EDPF) 등과 연계한 복합금융 방식으로 대형 인프라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외건설협회는 현지 정보와 실무적인 문제해결 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공공-민간 간 협력을 위한 수주 플랫폼,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원스톱 헬프데스크, 해외건설 통합정보서비스, 해외건설 전문인력 양성 등을 담당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선호 해외건설협회장, 윤희성 한국수출입은행장, 이강훈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사장 등 유관기관장들과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두산에너빌리티, 현대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대표들이 참석했다.

민간 기업들은 외국기업과의 수주 경쟁상황, 현지 사업 수행여건 등을 감안해 주 52시간 및 중대재해법 적용 완화 또는 제외 등을 요청했다. 또 해외건설 근로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진출 시 인센티브를 부여해 해외진출을 장려하는 방안 마련을 건의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 이어 해외 건설 부문 중견·중소기업과 2차 간담회를 열고, 업계 의견을 수렴한다. 원 장관은 "정부의 역할은 기업들의 해외수주 활동을 뒷받침하는 것인 만큼 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정부가 앞장서서 해결하고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책들도 적극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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