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G마켓,옥션의 부산 판매자 교육 현장을 가다

머니투데이
  • 강진원 쇼핑몰뉴스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11.03.02 22:33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국내 최대 오픈마켓 업체인 G마켓과 옥션은 지난해 10월부터 광주광역시를 시작으로 지방에 있는 판매자들을 위한 ‘쉽게 따라하는 오픈마켓 창업교육'을 진행했다.

대형마트가 부럽지 않은 내 상품으로 만든 기획전, 이벤트 진행하기’를 실시하고 있다.

‘창업교육’은 오픈마켓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사업영역을 확대하려는 예비 판매자들에게 오픈마켓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육을 들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창업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또 ‘마케팅 교육’예비 창업자뿐만 아니라 현재 오픈마켓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 판매자 중 매출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판매자들에게 오픈마켓에서 매출향상을 위해 판매자 스스로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기술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12월 9일 부산에서 진행된 G마켓,옥션 판매자교육의 현장을 찾아가 교육에 참석한 판매자들에게 오픈마켓에 대한 생각과 교육의 의견들을 G마켓 판매자교육팀 권해원 대리를 통해 들었다.
G마켓,옥션의 부산 판매자 교육 현장을 가다


Q. 오픈마켓을 통해 창업하려고 결심한 이유가 있나요?
A. 일반적으로 누군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려고 고민할 때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바로 창업에 필요한 자본금입니다. 저도 막상 사업을 시작하려고 이것 저것을 알아봤는데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 동안 모아둔 돈으로는 터무니없이 부족해 대출까지 받아야 했지만 막상 예상한 만큼 사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를 생각하면 쉽사리 뛰어들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라인에서 사업을 하는 친구를 통해 오픈마켓에 관해 들었는데 왜 아직도 이런 방법이 있다는 걸 몰랐을까 싶더군요.

이야기를 전해준 친구에게 ‘미계인’이라는 말까지 듣고서야 오픈마켓에 대해 알아봤는데 저처럼 고민하는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창업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판매할 상품만 있으면 별도의 자본금 없이도 시작할 수 있고, 골치 아픈 세금문제에 대해서도 증빙자료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Q. 오픈마켓을 통한 창업이 오프라인 창업에 비해 어떤 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A. 우선 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사실 돈이 적게 든다는 게 저에게는 가장 큰 이점이었죠. 그리고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갖는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으면서, 각 오픈마켓 업체가 보유한 많은 고객들이 바로 나의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점은 개인 쇼핑몰이 고객확보를 위해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과 비교해 오픈마켓을 선택하게 하는 이유였습니다.

조금 다른 얘기지만 온라인에서 사업하고 있다는 제 친구는 사실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는데 옥션에도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더군요. 그 친구의 말로는 요즘 세상에 온라인 판매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경쟁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어서 시작했다고 하더라고요.

아직 온라인에서보다는 매장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더 많지만 온라인에서는 고객의 상품에 대한 평가를 즉시 볼 수 있어서 오프라인 판매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저도 오픈마켓을 통한 사업이 어느 정도 안정되면 오프라인이나 개인쇼핑몰에도 도전해볼까 합니다.

G마켓,옥션의 부산 판매자 교육 현장을 가다



Q. 지방에서는 서울, 수도권에 비해 온라인 창업과 관련한 교육의 기회가 많지 않은데요, 오늘 교육은 어떠셨나요?

A. 지방이라고 해서 창업과 관련한 교육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서울보다야 덜 하겠지만 시청이나 소상공인지원센터와 같은 곳에서 오프라인 창업이나 쇼핑몰 창업에 대한 교육은 종종 진행되고 있으니까요.

오픈마켓에 대한 교육은 처음이네요. G마켓에서 상품을 구입해 본 경험은 몇 번 있지만 어떻게 해야 이 곳에서 내 상품을 팔 수 있는 건지 전혀 몰랐기 때문에 G마켓이나 옥션에서 상품을 팔아보겠다는 생각조차 못해본 것 같아요.

하지만 엊그제 진행된 교육과 오늘 교육을 듣고, 오픈마켓에서 창업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다른 판매자들과의 경쟁 속에서 어떻게 하면 나의 상품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 발상의 전환이라는 게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실 오픈마켓 창업이 쉽다고는 하지만 창업만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딱히 물어볼 곳도 많지 않아 답답했거든요.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이나 조언을 들을 수 있다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답을 찾아낼 수 있을 텐데 말이죠. 그런 면에서 오늘 교육은 나름 만족스럽게 생각합니다. 교육해주신 강사님께서 아는 것도 많고 말씀도 잘 하셔서도 좋았지만 G마켓이나 옥션에서 성공한 다양한 판매자들의 사례를 들어주시면서 그 판매자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얘기를 들려주신 것이 저는 상당히 좋았습니다.

Q. 오늘 교육을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그 동안 서울까지 가기엔 교통비가 부담이고, 고작 책이나 온라인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얻어야 했는데 G마켓 강사님이 직접 찾아와 교육해주신 덕에 현실적인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100%는 아니지만 혼자 고민했던 많은 문제들이 대부분 해결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소심한 성격이라 고민이 있으면 혼자 끙끙 앓는 편인데 굳이 묻지 않아도 궁금해하던 것들을 모두 말씀해주셔서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교육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부산에도 창업을 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아직 많이 있어요.

그 분들 중에는 오픈마켓과 같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쉽게 창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있거든요. 아무튼 G마켓 덕에 좋은 교육 들었고, 앞으로도 이런 교육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G마켓과 옥션은 광주, 부산, 대구, 대전 4개 광역시를 중심으로 지역별 공 기관과 연계하여 매월 2회 이상의 판매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들 광역시를 중심으로 주변 지역까지 교육을 확대하여 보다 많은 지방의 예비 판매자와 오픈마켓 사업자 분들이 G마켓, 옥션의 판매자 교육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방 판매자교육의 참가자에게는 G마켓과 옥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판매자 전용 프리미엄쿠폰과 기념품이 제공된다.


[ 도움말 ; 쇼핑몰뉴스 (//www.shoppingmallnews.co.kr/) ]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확정일자 받고도 전세금 날려"…'하루차' 전세사기 왜 못막나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