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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성수 "금융분야 AI 워킹그룹 7월부터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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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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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7.0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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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금융위원회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9일 " 금융위는 7월부터 워킹그룹을 운영해 규제 개선, 인프라 구축, 소비자 보호의 세 가지 축으로 '금융분야 AI(인공지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경기도 이천의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열린 'AI 기반 자동차보험 보상서비스' 시연회에 참석해 "보험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이러한 구조적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시도를 지속해 달라"며 이처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은 위원장을 비롯해 보험개발원·금융감독원·보험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업계에선 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보험·DB손해보험·손해보험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은 위원장은 "기술혁신으로 금융산업의 구조와 지형이 빠르게 변모하는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경제 디지털화의 심화, 언택트(untact) 촉진 등 변화추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며 "보험산업은 소비자와의 접점이 다양하고 다른 산업과도 밀접하게 연계돼 있어 혁신기술과의 융합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시연된 서비스는 AI가 사고 차량의 사진을 보고 부품종류, 손상심도 등을 스스로 판독해 예상수리비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방식이다. 보험회사와 정비공장간 보험수리비 청구·지급에 사용하는 AOS(자동차수리비 산출 온라인서비스)에 AI 기술을 융합해 개발했다.

서비스 도입으로 △보험업계는 수리비 견적산출과 손해사정 정확도 향상, 보상직원의 업무 처리속도 개선 등 업무효율성 향상이 기대되고 △정비공장은 보험청구 업무프로세스 자동화로 신속한 수리비 청구가 가능해지며 △소비자는 예상수리비 정보를 빠르게 받아 보상처리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등 보험 처리기간도 단축 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보험개발원은 "지속적인 AI 모델학습과 기능 개선으로 예상수리비 정확도 향상 등을 통해 신뢰도를 높인 뒤 정비공장과 소비자 등으로 사용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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