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15.72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투자없이 사람을 키울 수는 없다

[골프와경영]골프 연수로 세상보는 안목을 키워줘야

김헌의 마음골프 장홍열 한국기업평가원장 |입력 : 2005.07.03 13:56|조회 : 7186
폰트크기
기사공유
우리 사회의 핵심층을 형성하고 있는 50대 CEO들에게 열린 마음을 가지고 아랫 사람을 다루는 것을 권유하고 싶다. 조직 운영은 바로 사람 경영이다. 이것이 조직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주말부터 주 5일제가 시행되고, 본격적인 휴가철도 코앞에 와 있다. 각 기업체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직원들의 연수 계획도 때를 만났다. 특히 해외연수도 본격화되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값싼 여행사의 스케줄에 맞추어 '수박 겉할기'식의 생색내기 여행은 지양하고 알찬 내용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간부급 직원에 대해서는 반드시 현지 골프 연수를 이틀 정도 하도록 해서 세상 보는 안목을 키워 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골프장을 선택할 때에는 가급적이면 카트를 타지 않고 18홀 내내 걸으면서 체력을 점검하도록 하는 곳으로 한다. 36홀이면 더욱 좋은 곳이다. 오전에 A코스, 오후에는 B코스를 라운딩 하게 하며 하루 36홀을 라운딩한다. 둘째날은 또다른 GC로 바꾸어준다. 이틀이면 전혀 다른 72홀을 맛볼 수 있다.

이 일정은 국내 라운딩 횟수로 보면 4일에 해당하며, 정신과 체력 집중훈련으로 안성맞춤이다. 필자와 같은 60대에서도 가능함을 최근에 체험한 바 있어 소개한다. 스코어 카트에 나타난 더블보기 이상은 그 과정을 사후에 반드시 복기토록 한다.

전혀 생소한 코스에서 빌린 클럽으로 자신의 평소 실력을 가감없이 한번 테스트해보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이 과정을 통해 지금까지 자기가 살아온 세상과 전혀 다른 곳이 또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해준다. 이러한 골프를 통해서 세상살이의 즐거움과 어려움이 함께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체험하는 것이다. 이러한 체험을 통하여 사람은 성장하며 또다른 사람으로 태어나게 되는 것이다.

사람을 키우는 데는 그만큼 투자가 있어야 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다. 실제로 지난 6월 27일 끝난 미국 여자 오픈에서 지금까지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한국 낭자의 혜성 같은 등장이 바로 이를 실증하고 있다.

비록 TV화면이었지만 김주연의 환상적인 벙커샷 버디는 두고두고 많은 골퍼들의 뇌리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 오늘의 그녀가 있기까지 미국에서의 투어 생활은 말이 아닐 정도로 고생의 연속이었을 것이다. 새롭게 태어나는 스타들의 공통점은 힘든 과정에는 모두 무뎌 있다가 성공이라는 정점에서 빛을 보고 모습을 드러내는 것으로 그들의 노력에 비추어 인지상정의 결과라는 것이다.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니 유명해졌다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어려움이 있더라도 지속적인 노력으로 열심히 도전하는 자에게 항상 행운의 여신이 찾아 준다는 평범한 진리를 또 한번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사람을 키우기 위해서도 당장은 좀 어렵더라도 과감하게 발탁하여 정성껏 투자하는 배려를 항상 염두에 두는 책임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