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보합 4.34 보합 8.8 ▼0.7
+0.21% +1.29% -0.06%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9월에는 다시 상승추세로 복귀한다

폰트크기
기사공유
기간조정 사이클이 조기에 마무리될 가능성

KOSPI 중기상승추세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우려했던 중기추세의 하락이 1,200p선에서 방어되면서 이전의 중기상승추세로 복귀하고 있다. 더욱이 중기추세대의 하단이자 장기추세대의 상단인 1200p에서 강한 지지가 확인되어 주식시장의 중장기상승추세는 더욱 견고하게 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기술적 지표들이 빠르게 개선되어 강세기조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상승국면에서 KOSPI의 확산과정은 이동평균선의 응집과정이 선행된 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이동평균선들의 수렴과정을 통하여 시장에너지가 응축되고, 그후 변동성이 확장되는 과정을 겪는다. 2005년 이후 지수 5일, 20일, 60일선이 3% 이내에 머물렀던 기간을 보면(즉, 주가가 하락한 후 반등과정에서 기간조정을 거쳤던 기간) KOSPI 조정과정이 마무리되는 시기에 집중적으로 증가한다. 다시 말해서 이동평균선의 응집이 충분한 기간동안 진행된 후 주가는 새로운 발산과정을 보이는 것이다.

현재 이 응집화 지수가 8월초에 peak를 이른 후 재차 하락하고 있어 KOSPI는 이제 응집과정을 마친 후 발산과정에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그동안 예상해온 3/4분기 기간조정 사이클이 조기에 마무리되고 새로운 주가흐름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그림)새로운 변화가 예상되는 KOSPI 중기추세

9월에는 다시 상승추세로 복귀한다


(그림)이동평균선의 응집과정이 마무리되고 있는 KOSPI

9월에는 다시 상승추세로 복귀한다


이미 8월초에 단기 Technical Buy 시그널 발생

단기적으로 Technical Buy 시그널이 8월초에 발생하였다. 당사의 단기추세(1~3개월)에 대한 기술적 판단기준은 ① KOSPI와 10일선 간의 Golden Cross 및 5일선과 10일선 간의 Golden Cross ② 5일과 10일 거래량이동평균선의 Golden Cross 및 10일 거래량이평선의 상승추세 ③ 일간 MACD의 0선 상향돌파 ④ 일간 DMI 매수시그널 및 ADX의 추세반전 ⑤ 주간 일목균형표의 구름대 상향돌파이다.

이중 ①,②,③,④번 조건이 이미 지난 8월초에 충족되었고, ⑤번 조건은 8월말에 충족되어 완전한 단기상승시그널이 발생하였다. 이 매수시그널은 매도시그널이 발생한 지난 5월 중순 이후 약 3개월 만에 발생한 것이다. 단기적인 상승시그널은 KOSPI의 수익률/배열도 추이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1개월전 KOSPI의 배열도는 -23.6% (전체 종목중 정배열종목수보다 역배열종목수가 23.6% 많다는 의미)였으나 현재(8월28일) 6.66%로 크게 개선되었고, 누적수익률도 2.36%로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어 추세적으로 시장이 개선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수급Matrix상에서의 추이 또한 침체국면(3사분면)에서 빠르게 확장국면(1사분면)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즉, 거래량과 주요투자자들의 매수강도가 점차 강화되고 있어 KOSPI의 단기적인 주가흐름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9월에는 다시 상승추세로 복귀한다


선도주 비중의 증가세 속에 확산되는 시장 Breadth

KOSPI의 추세적이고도 강한 상승이 이루어지려면 선도주의 강화과정이 필연적이다. 그런 측면에서 최근 선도주 비중의 증가는 고무적이다. 8월의 선도주 비중은 30.0%로 7월 12.0%보다 크게 증가하였다. 반면 비확산적 선도주가 크게 줄어 수익률이 개선되던 특정업종 내 상승흐름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선도주업종이 부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비선도주의 비중도 7월 48.0%에서 8월 42.8%로 감소하여 전반적인 업종별 시장흐름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선도주의 비중 추이를 보면 향후 안정적인 시장흐름을 예상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 조정의 막바지국면에서는 선도주비중이 급격히 하락한 후(일종의 Selling Climax), 반등을 보이며 다시 평균적인 선도주비중(약 40%수준)으로 회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8월의 선도주비중 회복과정은 상승추세의 안정적 회귀를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장 Breadth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정배열종목수에서 역배열종목수를 차감하여 누적한 (p-n)오실레이터가 6월초를 저점으로 빠르게 개선된 후 8월말에 양전환에 성공하였다. 즉, 상승구조로 된 종목들이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다는 의미이다. 이 지표가 일반적으로 Bull Market의 시그널로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한편, 상승종목수에서 하락종목수를 차감하여 누적한 AD-Line도 하락기울기가 크게 둔화되고 있어 전체적인 시장의 상승확산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9월에는 다시 상승추세로 복귀한다


중기상승추세를 이어가는 글로벌 증시

글로벌 증시도 지난 6월 이후 일제히 안정세를 보이며 반등에 성공하고 있다. 세계증시의 중심축인 미국시장에서도 다우지수를 중심으로 중기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우지수는 2003년 하반기부터 진행된 완만한 중기상승추세대가 여전히 유효한 가운데 지난 6월 10,700p선에서 지지를 확인한 후 상승반전 하였다. 이 과정에서 의미있는 중기 기술적 지표들이 지난해 10월 이후 처음으로 매수신호를 발생하여 추세적 상승세는 상당기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상승목표치 11,700p). 한편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였던 나스닥지수도 추세대의 하단이자 중요한 지지선인 2,000p선에서 지지를 확인한 후 빠르게 중기상승추세에 복귀하고 있다(중기 상승목표치 2,500p).

아시아시장에서도 지난 상반기의 조정흐름을 극복하고 재차 중기상승추세로 복귀하는 시장흐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본의 니케이지수는 급등과 급락 과정에서 무너졌던 기존의 중기추세대를 재차 탈피하는 시도가 진행중이며, 이 과정에서 올해 2월 이후 처음으로 중기매수신호가 나타나고 있다. 대만증시도 상승추세가 유효한 가운데 의미있는 기술적 지표들이 일제히 매수신호를 발생하여 추세적인 상승흐름이 예상된다. 한편 상반기 이머징마켓에서 하락폭이 가장 컸던 인도증시는(-30%) 6월 이후 반등과정에서 하락폭의 76%를 회복하는 등 대부분의 글로벌 증시가 회복세 혹은 중기상승추세로 복귀한 것으로 보인다.

9월에는 다시 상승추세로 복귀한다


주식시장에 우호적인 방향으로 진행중인 글로벌 Macro 변수

글로벌 증시도 지난 6월 이후 일제히 안정세를 보이며 반등에 성공하고 있다.
세계증시의 중심축인 미국시장에서도 다우지수를 중심으로 중기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우지수는 2003년 하반기부터 진행된 완만한 중기상승추세대가 여전히 유효한 가운데 지난 6월 10,700p선에서 지지를 확인한 후 상승반전 하였다. 이 과정에서 의미있는 중기 기술적 지표들이 지난해 10월 이후 처음으로 매수신호를 발생하여 추세적 상승세는 상당기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상승목표치 11,700p).

한편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였던 나스닥지수도 추세대의 하단이자 중요한 지지선인 2,000p선에서 지지를 확인한 후 빠르게 중기상승추세에 복귀하고 있다(중기 상승목표치 2,500p). 아시아시장에서도 지난 상반기의 조정흐름을 극복하고 재차 중기상승추세로 복귀하는 시장흐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본의 니케이지수는 급등과 급락 과정에서 무너졌던 기존의 중기추세대를 재차 탈피하는 시도가 진행중이며, 이 과정에서 올해 2월 이후 처음으로 중기매수신호가 나타나고 있다. 대만증시도 상승추세가 유효한 가운데 의미있는 기술적 지표들이 일제히 매수신호를 발생하여 추세적인 상승흐름이 예상된다.

한편 상반기 이머징마켓에서 하락폭이 가장 컸던 인도증시는(-30%) 6월 이후 반등과정에서 하락폭의 76%를 회복하는 등 대부분의 글로벌 증시가 회복세 혹은 중기상승추세로 복귀한 것으로 보인다.

9월에는 다시 상승추세로 복귀한다


9월, 중기상승추세 복귀 예상

6월 이후 증시의 상승흐름이 반등 이상의 추세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이전에 중기적 Technical View로서 제시했던 '3/4분기 기간조정흐름'이 조기에 마무리된 후 9월에는 중기상승추세로 복귀할 것으로 판단한다. 당사는 종전에 3분기를 전망하면서, 지수가 중기추세선(1,200p)상에서 지지된 후, 3/4분기 동안 기간조정을 거치면서 4/4분기에 강세흐름으로 복귀하는 시나리오를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KOSPI는 하락폭 대비 50% 되돌림 수준(1,330p)을 넘어서고 있으며, 앞서 살펴본 단기 및 중기적 지표들도 본격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6월 이후 상승과정은 반등이라기보다는 중기 조정이 마무리되고 추세가 전환되는 과정일 가능성이 높아 3/4분기 조정시나리오의 조기종결을 제시한다. 추후 KOSPI는 새로운 파동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강세시나리오로 시장이 전개될 경우 KOSPI의 1차 상승목표치는 1,413p로 예상된다.

만약 약세시나리오로 진행되어 하락폭 대비 61.8% 되돌림수준인 1,360p에서 저항으로 일시적인 조정을 받더라도, KOSPI는 1,295p 수준에서 강한 지지를 받은 후 재차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코스닥시장은 역사적 저점(320p)을 기록했던 2004년 7월 이후 상승폭의 50% 되돌림수준인 540p에서 강한 중기적 지지를 확인함에 따라 중기상승추세로 다시 복귀할 전망이다. 의미있는 중기 기술적지표들이 일제히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는 가운데 시장에너지가 서서히 강화되고 있어 9월에는 코스닥시장이 상대적 약세에서 탈피할 것으로 예상된다.(1차 상승목표치 630p)


9월에는 다시 상승추세로 복귀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2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밥먹구주식만25년  | 2006.09.04 20:27

돈놓고돈먹기,머니게임이 되어버린 우리네주식시장이 오르기만할거라고 설레발을까도, 곧이들을 개미들있을까? 기관과외인들이 밑밥뿌려놓고, 개미들이 달라붙기만기다리는데, 자뻑할개미는 별...

소셜댓글 전체보기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