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8.98 831.85 1123.20
보합 5.97 보합 2.97 ▼3.4
09/18 16:00 코스피 기준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이기준 티비케이전자 대표

폰트크기
기사공유
이기준 티비케이전자 이기준 대표의 리더십 컬러는 빨간색이다. 노란색 사이드 리더십도 뒷받침하고 있으므로 주변상황에 신중하게 대응하는 스타일임을 엿볼 수 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초록색 파워 리더, 파란색 슈퍼 리더, 남색 비전 리더, 그리고 보라색 변혁적 리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리더십 컬러를 조금씩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만큼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으며 변화에 스스로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CEO임을 나타낸다.

세부적인 리더십 자질에서는 성실, 열정, 겸손, 치밀성이 높게 나타났다. 리더의 이미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며 상당한 수준의 인품도 느끼게 만든다. 반면 신속성, 경쟁심, 직선적 표현, 문제의식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신중한 판단을 중시여기는 리더십 스타일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쟁 환경에서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이기준 사장의 리더십 접근방식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까?
 
이기준 대표의 리더십 컬러를 분석하기 위해서 직원 17명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34.62%가 빨간색 서번트 리더를 가장 높게 꼽았으며 그 뒤를 이어 15.38%가 노란색 사이드 리더라고 대답했다.

치밀한 성품을 가지고 있으면서 조직의 인화단결에 정성을 쏟는 화합형 리더임을 의미한다. 리더십 평균 점수 또한 서번트 리더와 사이드 리더가 나란히 높게 나타났다. 두 가지 컬러 모두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리더십 컬러이므로 리더십의 무게중심은 인간관계에 쏠려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리더십 컬러를 세부적인 자질과 비교분석하면, 이기준 사장의 서번트 리더십은 성실, 열정, 겸손, 포용력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스로에게 엄하며 구성원들에게는 비교적 편하게 대하려는 모습에서 후천적 성향이 강한 리더의 분위기가 느껴진다. 사이드 리더십 또한 성실을 축으로 치밀성과 책임감 때문에 비교적 강한 컬러로 나타났다. 한마디로 말해서, 침착하면서도 신중한 분위기가 배어나는 리더십 스타일인 셈이다.
 
서번트 리더의 성공원칙은 크게 3가지로 압축된다. 역삼각형의 파워 구도, 이해관계자 요구 파악, 네트워크형 조직구조를 선호가 바로 그것이다. 이 중에서, 이 사장은 역삼각형의 파워구도와 이해관계자 요구파악에 강한 리더십 성향을 지니고 있다. 자신보다는 조직의 성공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제부터 권한위임이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는 네트워크 조직구조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섬기는 경영을 표방하는 리더답게 이기준 사장이 구성원 모두가 진취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줄 것을 권유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