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23.45 821.13 1120.40
▲14.99 ▼5.78 ▼0.7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박창현 디이엔티 대표

신완선의 리더십컬러 신완선 성균관대 교수 |입력 : 2005.03.25 09:30|조회 : 5079
폰트크기
기사공유
“모두가 아는 사실은 별 가치가 없다.” 인텔의 앤디 그로브는 자신의 스승에게서 들은 이 교훈을 평생 음미하며 사업을 한다고 한다. 남이 보지 못한 가치를 찾아내야만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경영철학이기도 하다.

오늘 컬러리더십 분석 대상자인 박창현 대표는 앤디 그로브의 철학을 떠올리게 만드는 CEO이다. 연구개발에 승부를 걸고 있으며 투명경영을 통해서 다른 차원의 경쟁력을 찾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가치관이 뚜렷한 초록색 파워 리더인 박 대표는 문제의식, 신속성, 성실, 추진력 등 과업적 성향에서 모두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방향설정 능력은 물론 커뮤니케이션과 통솔력도 탁월하여 미션 공유와 달성에 유효한 리더십 자질을 갖추고 있다. 반면에, 전략적 사고, 의견수렴, 겸손, 포용력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디이엔티 직원 15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사장의 컬러 리더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과반수에 가까운 43.48% 응답자가 초록색 파워 리더를 꼽았다. 아주 뚜렷한 리더십 이미지를 갖추었음을 의미한다. 그 뒤를 이어, 남색 비전 리더와 보라색 변혁적 리더가 각각 21.74%와 17.39%로 나타났다. 장기적인 판단력과 원칙을 지키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결과이다. (그림 참조)
[리더십컬러]박창현 디이엔티 대표

리더십 평균도 똑같은 순서로 나타나 리더십 브랜드가 확실한 리더라고 판단된다. 주컬러는 초록색이고 보조컬러는 남색과 보라색을 보유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설립한지 얼마 안 되었음에도 불구, 이렇게 안정적인 리더십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는 박 대표는 한 마디로 준비된 리더이다.

성공적인 CEO의 리더십 자질을 골고루 갖추었다는 것에서도 그의 리더십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박 대표는 분명한 가치관으로 솔선수범하는 과업지향 경영자로 보아야 할 것이다.
 
기술의존도가 높은 디이엔티는 연구개발과 미래예측 능력이 생명이다. 인내심을 가지고 불확실한 미래에 먼저 투자하는 도전적인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경영환경 자체가 박 대표의 리더십 과제를 잘 설명해준다.

파워 리더는 실행력에 강하고 비전 리더는 단계적으로 과업을 추진한다. 이제 중장기 로드맵에 대한 기반을 구축할 시기임을 인지해야 한다. 한꺼번에 성취하려는 시도보다는 이루어져야 할 핵심 과업에 점진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멀리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이 아니다. 조직원을 현실에 더욱 집중시키기 위해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낮추어 주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모두 자신감을 갖고 미래를 향한 주춧돌 쌓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성장 모델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