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효과적으로 시간관리 하는 법

[리더십레슨]사명을 세우고, 소중한 일을 먼저, 매일 계획을 세워라

김경섭의 리더십 레슨 김경섭 한국리더십센터 |입력 : 2005.12.13 12:37|조회 : 22313
폰트크기
기사공유
'인생이란 시간 그 자체'라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말처럼 시간관리에 성공한 직장인은 인생관리에도 성공할 수 있다.

필자는 사람들에게 종종 이런 질문을 던진다. '당신이 지난 한 주 동안 했던 일 중에서 1년 후에 생각해도 꼭 했어야 할 중요한 일 다섯 가지만 말해보라'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질문에 속 시원하게 대답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이어서 ‘만일 당신에게 24시간 외에 매일 3시간이 더 생긴다면 그 시간에 무슨 일을 하겠느냐’고 물으면 대부분 그 동안 바빠서 미뤄온 운동이나 공부, 가족과 함께 시간보내기, 독서, 휴식 등을 든다.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현대인들이 매일 분주하게 일하고는 있지만 정작 자신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실천할 여유가 없는 불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간다는 점이다.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느라 분주해 정작 삶에 행복을 가져오는 일에는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런 결과를 낳게 된 원인은 사람들은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으나 아직도 옛날 농경사회의 시간관리를 하고 있다는 데 있다.

일의 종류와 부담이 그다지 크지 않은 농경사회에서는 급하고 쉬운 일 위주로 처리해도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활동무대가 넓어지고 할 일이 많아진 디지털 사회에서는 급한 일을 쫓아가다 보면 진정으로 소중하고 중요한 일에는 도저히 시간을 할애할 수 없게 된다.
 
그렇다면 바쁜 현대사회에서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는 시간을 행복한 삶을 달성하는 가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인생의 목적 혹은 사명을 분명하게 세우는 것이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필자는 과중한 회사업무에다 저녁마다 되풀이되는 접대, 과음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곤 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면서도, 체력과 시간의 낭비를 줄이고, 가족을 돌보고 건강을 지키며 책을 읽고 쓰는 등의 여유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첫 번째 비결의 내 삶의 목표, 즉 ‘사명’을 분명히 해서 소중한 일과 소중하지 않는 일을 구별해서 시간을 쓴다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모든 것을 한꺼번에 다 할 수 없기에 선택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이 사람을 만날 것인가 저 사람을 만날 것인가 ', `이 일을 먼저 할 것인가 저 일을 먼저 할 것인가`.
 
이런 순간순간의 선택과 판단의 기준이 바로 사명이다. 우리는 저마다 일생을 통해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 이것이 분명하다면 선택의 순간에 매번 소중한 것을 중심으로 판단을 내리고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서는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와 분별력이 생긴다.
 
사명이 분명한 사람들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한두 마리 토끼를 집중적으로 쫓는 반면, 자신의 사명 없이 남들을 모방하거나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한 번에 대여섯 마리 토끼를 쫓느라 항상 바쁘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중심으로 질이 높으면서도 여유 있는 삶을 살려면 먼저 시간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기준인 삶의 목표를 설정하라고 강조하고 싶다.
 
사회적으로 성공했거나 리더의 위치에 오른 사람들은 대부분 중요한 일에 시간을 많이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반면에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당장 닥친 급한 일을 처리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느라고 낭비하는 시간이 많다.

불시에 걸려온 전화를 받는다거나, 불쑥 찾아온 방문객을 맞이한다거나, 눈앞에 벌어진 다급한 일들과 회의들, 그리고 반복되는 모임에 참석하는 일 등,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에 소비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지나친 TV시청이나 시간을 낭비하는 잡담, 쓸데없는 우편물을 둘러보는 등처럼 바쁘게만 만들고 성과가 없는 일, 즉 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 낭비하는 시간도 줄여야 한다.
 
사람들에게 ‘하루에 단 10분에서 15분 사이를 투자해서 하루 종일 혜택을 볼 수 있는 놀라운 투자가 있다면 투자하시겠습니까’라고 물으면 다 ‘네’라고 답할 것이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투자하는 시간계획을 세우기 위한 단 몇 분, 그것이 바로 그 놀라운 투자이다. 계획에 시간을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일에 소요되는 총 시간은 훨씬 작아진다.
 
가장 먼저 인생의 목적, 즉 사명을 발견하고, 소중한 일을 먼저 하며, 매일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간다면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도 효과적이고 여유 있는 시간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www.eklc.co.kr)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