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4.40 825.99 1122.50
▼4.58 ▼5.86 ▼0.7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시작(始作)과 시련(試鍊)

[머니위크]청계광장

청계광장 머니위크 유영만 한양대 교수 |입력 : 2011.04.25 12:09
폰트크기
기사공유
시작하지 않고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 주연도 한때는 조연이었다. 정상에 오른 사람도 한때는 바닥을 기었다. 최고도 한때는 최악의 상황에서 헤맸다. 마라톤선수도 한때는 짧은 거리 밖에 달리지 못했다. 뭐든 처음부터 한꺼번에 성취할 수 없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시작한다. 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 시작해야 된다는 등고자비(登高自卑)의 철학을 보더라도 시작하는 처음이 있어야 끝나는 마지막을 맞이할 수 있다. 뭔가를 시작해야 뭔가가 된다. 시작하지 않고 되는 일은 없다.

시작하는 방법은 그냥 시작하면 된다. 그런데 시작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그동안 너무 오랫동안 연구해왔다.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가를 연구하고 완벽하게 시작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준비해왔다. 완벽하게 준비해서 시작하다 완벽하게 시작하지 못할 수 있다. 일단 준비가 어느 정도 되면 시작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평생 시작할 수 없다. 시작하는 데에는 특별한 이론이나 방법이 없다. 그냥 시작하면 된다.

정상적인 사람은 정상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정상적으로 시작한다. 정상적으로 시도하면 평범한 사람들의 사고 수준을 넘어서는 발상을 하기가 어렵다. 높이뛰기에서 인간의 한계라고 생각하는 2m 높이를 넘을 수 있었던 D. 포스베리는 정상적인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과 전혀 다른 역발상을 시도해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정상을 차지했다.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D. 포스베리는 정상을 차지한 것이다. 이렇게 질적 전환은 양적 축적 없이 불가능하다.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변곡점에 오기까지는 우여곡절, 산전수전, 파란만장, 노심초사, 절치부심의 과정 속에서 축적된 내공연마 과정이 있었기에 어느 순간 물리적 장벽을 넘어서는 변곡점을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나는 변화는 없다.

시작(始作)이 두려운가? 두려우면 시작하지마라. 시작하지 않으면 시험(試驗)도 시련(試鍊)도 없다. 시험을 통과하지 않은 사람, 시련을 견디지 못한 사람치고 위대한 시금석을 마련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시작해서 남다른 시험도 보고 시련도 겪어야 남다른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시작하면 시험과 시련은 따라온다. 시작하지 않으면 시험과 시련도 경험할 수 없다. 시험을 견뎌내고 시련을 이겨낸 사람만이 마침내 꿈의 목적지 시원(始原)에 도달할 수 있다. 이전과는 다른 방법으로 쉬지 않고 시추(試錐)해야 시원(始原), 즉 사물이나 현상이 시작되는 뿌리를 만날 수 있다. 시추란 또한 내가 진정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다양하게 시도되는 탐험을 의미한다. 여기저기 파봐야 물줄기를 만나는 것처럼 이런 저런 시도를 해봐야 내면에 잠자고 있는 욕망의 물줄기를 만날 수 있다.

완성작은 오로지 자신이 판단하는 잠정적 작품이다. 완성작을 만들었다고 거기서 만족하면 더 위대한 걸작과 명작은 나오지 않는다. 완성작은 또 다른 완성작을 만들어가는 중간 작품이다. 완성작은 그래서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 완성작은 달성해서 안주하고 만족하는 결과물이 아니라 이전과는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면서 끊임없이 더 나은 작품에 이르는 과정적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목표와 성과와 성취, 그리고 완성은 모두 관념적일뿐이다.

목표를 달성해서 성과를 보여주었고, 그래서 지금까지 추구했던 바를 완성했다고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 목표와 성과는 종착역이 아니라 또 다른 출발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성공은 성취가 아니라 성장에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공의 의미와 가치를 둘 때 남보다 빠르게 성공하려는 노력보다 전보다 의미심장하게 가치를 느끼는 과정에서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위해서 왜 그토록 목표를 향해 매진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내가 이 일을 하는 이유, 해야만 되는 이유,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를 알아야 성공만능주의에서 벗어나 자기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자기의 존재이유를 아는 사람이 자유로운 영혼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