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8.46 826.91 1121.10
보합 0.52 보합 4.94 ▼2.1
09/19 16:00 코스피 기준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아이폰5, 국내서 LTE로 쓸 수 있을까

[이과 출신 기자의 IT 다시 배우기]<10>유럽형·국내전용 나와야 가능

이과 출신 기자의 IT 다시 배우기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 |입력 : 2012.09.08 05:00|조회 : 11407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아는 만큼 보인다고 한다. IT도 마찬가지다. 기술적인 부문을 조금만 알아도 새로운 IT세상이 펼쳐진다. 고등학교 때 이과생이었던 기자, 대학교에서는 공학수학도 배웠다. 지금 다시 과거의 경험을 살려 새로운 IT 세상을 만나려 한다.
애플이 오는 12일 오전 10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연다는 공식 초대장을 발송했다. 초대장에는 '거의 다 왔다(it's almost here)'는 문구와 함께 숫자 '12'와 '5'가 표시돼 있다. 날짜와 아이폰5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사용자는 아이폰5가 언제 국내에 출시되고 LTE(롱텀에볼루션)를 지원할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LTE를 지원한 뉴아이패드.
↑LTE를 지원한 뉴아이패드.
아이폰5의 LTE 지원 가능성은 크게 4가지다. 우선 아이폰4가 LTE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다. 뉴아이패드가 LTE를 지원했지만 미국 소비자가 LTE와 3G와 큰 차이를 느끼지 않는 상황에서 아이폰5가 LTE를 지원할 필요가 없다는 분석이다.

시장분석기관 파이퍼 제프리가 최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15.1%만 LTE를 원하고 있다. 46.8%는 HSPA+(진화된 고속패킷접속)를 말하는 4G도 필요없다고 답했고 25.7%는 상관없다고 답했다.

두번째 가능성은 뉴아이패드처럼 미국에서만 지원하는 LTE로 나오는 경우다. 이 경우 뉴아이패드처럼 국내를 비롯한 미국과 캐나다 외 다른 나라에서는 LTE가 아닌 3G(3세대)로만 이용할 수 있다.

뉴아이패드는 700㎒(메가헤르츠)와 2.1㎓(기가헤르츠)를 지원한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2.1㎓는 LG유플러스가 LTE 주파수로 확보한 2.1㎓와도 다른 대역이어서 국내에서는 LTE로 이용할 수 없다.

아이폰5, 국내서 LTE로 쓸 수 있을까

세번째는 애플이 미국과 다른 글로벌 '아이폰5'를 내놓는 방식이다. 이 경우 800㎒와 1.8㎓, 2.6㎓ 등 유럽에서 주로 쓰는 LTE를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

애플이 미국과 다른 글로벌 아이폰5를 내놓는 이유는 많은 안테나가 필요한 LTE 특성과 원가 때문이다.

LTE는 기본적으로 2개의 안테나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러 대역의 LTE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공간이 많이 필요하다. 특히 주파수 대역 차이가 크면 안테나를 별도로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공간이 더 필요한데 아이폰5는 좁은 공간에 많은 부품을 넣고 있어 쉽지 않다.

게다가 여러 대역의 LTE 주파수를 지원하면 가격이 높아진다. 애플은 이 때문에 뉴아이패드를 AT&T와 버라이즌용으로 각각 만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아이폰5을 별도로 출시할 경우 국내에서도 아이폰5를 LTE로 이용할 수 있다. KT는 1.8㎓에서 LTE를 서비스하고 있고 SK텔레콤은 같은 대역에서 멀티캐리어(MC)를 위한 LTE를 운영하고 있다. 다만 KT는 전국망인데 반면 SK텔레콤은 서울 강남 등 일부 지역에서만 LTE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유럽의 800㎒과 한국에서 얘기하는 800㎒ 주파수는 이름만 같을 뿐 실제로는 다른 대역이어서 호환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한국용 아이폰5가 별도로 출시되는 가능성이다. 한국 LTE 주파수인 800㎒과 1.8㎓을 모두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SK텔레콤와 KT는 모두 아이폰5를 LTE로 서비스할 수 있다.

이같은 전망이 나오는 것은 한국의 LTE 가입자가 많기 때문에 애플이 신경을 쓸 것이란 추정에서 나왔다. 시장조사기관 WI(와이어리스 인텔리전스)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2분기 전세계 LTE 가입자 중 한국은 710만명으로 미국 1270만명에 이어 2위다.

다만 애플이 여러 나라에 맞는 아이폰을 만들지는 의문이다. 애플은 그동안 규모의 경제를 위해 전세계 1개 모델만 내놓았기 때문이다. 한국만을 위한 아이폰5를 만든다는 것은 일본 이동통신사만을 위한 LTE 등도 나온다는 말이기 때문에 가능성을 낮게 보는 이들도 많다.

이동통신업계 고위 관계자는 "아이폰5가 국내 LTE를 지원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KT는 지난 5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IR(기업설명회)에서 아이폰5를 LTE 단말기로 소개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