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이태섭 원자력재단 이사장

폰트크기
기사공유
이태섭 이사장은 자기관리에 철저한 보라색 변혁적 리더다. 정치인으로 장관으로 교수로 오랫동안 우리사회의 리더로서 화려한 인생을 살아온 그답게 정치성, 커뮤니케이션, 성실, 신뢰 등이 그의 리더십의 구성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비전제시에 대한 역할에 충실할때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줄 리더'로서의 위치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변화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살아온 변혁적 리더. 이태섭 이사장의 리더십 컬러는 보라색이다. 정치인 출신답게 정치성과 커뮤니케이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신뢰 또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반대로, 그의 경륜이 말해주듯이 자신의 가치관에 충실하며 구성원의 의견수렴에는 비교적 소극적이다. 영향력이 큰 위치에서 오랜 기간 우리 사회의 리더로 활약해온 이 이사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살펴본다.
 
이태섭 이사장의 리더십 컬러를 찾아보기 위해서 직원 26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응답을 받았다. 응답자의 21.05%가 ‘보라색 변혁적 리더’를 1위로 꼽았다. 그 뒤를 이어 빨간색 서번트 리더와 파란색 슈퍼 리더가 각각 15.79%로 나타났다.

리더십 평균 점수도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특이한 점이 있다면 초록색 파워 리더가 상위권 점수를 얻었다는 것이다. 이사장의 리더십 컬러가 2-3가지로 압축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강한 컬러로는 역시 보라색 변혁적 리더를 꼽아야 할 것이다.
 
사장, 국회의원, 장관, 교수, 부총재. 이태섭 이사장의 이력은 한마디로 리더의 인생이라 할만하다. 서울대 학생회장을 시작으로 학창시절부터 본격적인 리더의 여정을 선택했다. 추종자로서가 아니라 리더로서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는데 도전했다.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을 맡았지만 성실과 신뢰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자신의 관리에 철저한 지도자의 자질을 확인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의 의견수렴에 다소 소극적인 자세는 변혁적 리더들의 통상적인 속성이다. 그만큼 자신의 가치관과 철학에 대해 강한 의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를 선도하는 변혁적 리더는 비전제시 능력을 강점으로 꼽을 수 있어야 한다. 방향이 명확하지 않고서는 진정한 의미의 변화를 추구할 수가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태섭 이사장은 비전제시에 관한 자신의 역할에 항상 깨어있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리더의 위치를 거치면서 생긴 정치인의 이미지가 새로운 조직의 방향설정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구성원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줄 리더’라는 기대감으로 작용할 것이다. 초점은 밝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도록 만들 수 있는가 여부에 달려 있다. 이 이사장에게 이제 방향설정 능력이 탁월한 변혁적 리더라 될 것을 권유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