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CEO 이미지관리]남자의 매력은 목소리서 시작

폰트크기
기사공유
남녀의 차이를 극명하게 설명해주는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의 저자 존 그레이는 남성들이 본능적으로 시각적인 것에 자극을 받는다면 여성의 경우에는 단연 상대의 목소리와 어감에 자극받는 정도가 강하다고 한다.

필자 역시 시각보다 청각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 재미있는 경험이 있다. 얼마 전 마포에 본사가 있는 한 기업에 강의를 하러 간 일이 있었다. 한 시간이나 일찍 도착한 필자는 전에 봐둔 적이 있는 고층의 테라스가 마음에 들어 그 곳에서 잠시 책을 보며 강의 시간을 기다렸다. 잠시 후 인기척 때문에 돌아보니 한 남자가 걸어오고 있었다.

언뜻 보니 소위 요즘 유행어로 '몸짱'에 깔끔한 인상이라 필자의 시선은 잠시 그에게 고정됐다. 그러나 그가 풍기는 시각적인 매력은 필자의 시선을 그리 오래 잡아두지 못했다. 그가 휴대폰으로 통화를 하면서 테라스 안쪽으로 다가오는데, 목소리가 불안정하고 발음도 어눌한 것이 외모와 전혀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아니올시다'였다. 고마웠다. 그 때문에 다시 고개를 돌려 책에 몰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시각적인 호감도가 아무리 좋아도 음성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면,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좋은 이미지를 전달하지 못하는 것 같다.

미국에서 '스타들의 목소리 박사'로 불리는 모튼 쿠퍼 박사는 제32대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즈벨트를 가리켜 '마법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했다. 루즈벨트는 유혹적이지만 우유부단하지 않고, 상대의 마음을 지배하는 능력이 있지만 공격적이지 않은 대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쿠퍼 박사는 "왠지 모르게 끌리는 사람이 있다면 그의 목소리에 주목하라."고 지적한다.

들을수록 더 듣고싶은 음성이 있다. 성공적인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화의 방법에서 몇 가지 원칙들을 잘 이용하면 일반인들도 루즈벨트와 같은 마법의 목소리를 가질 수 있다. 자연스럽고 건강하고 힘 있는 목소리는 상대에게 최면을 건 것처럼 강력한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다. 반면 듣기에 불쾌하고 상황에 맞지 않는 목소리는 손해를 볼 수 있다. 표정에서 받는 영향만큼이나 음성이 전달하는 이미지는 강력하다. 때로는 음성이 시각적인 요소보다 더 강력하게 상대에게 전달되고 오래 기억된다.

좋은 목소리는 정보·인지·감정·반응 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말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상대에게 전달한다. 여기에는 음 높이·음조의 초점·음량·음질·속도 등의 요소가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요소들에 대해 특별히 훈련을 받은 적도 없고 지침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다. 또한 건강과 목소리에 유용하다는 복식호흡법 조차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매력적인 목소리란 풍부한 성량과 맑은 음색을 지닌 것을 말한다. 남자의 목소리는 저음일수록 좋고 여성은 고음일수록 좋다고 알려진 것은 잘못된 것이다. 좋은 목소리와 나쁜 목소리를 구분하는 기준은 울림 현상이다. 성량이 풍부하고 음색이 맑을수록 공명에 의한 울림 현상이 나타난다.

오미자와 날계란은 성대를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좋은 목소리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오미자와 계란은 성대의 점막을 촉촉하게 적셔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목소리가 작고 힘이 없는 경우는 호흡법이 잘못된 경우가 많다.

간단한 방법을 익혀 운동을 통해 유연함을 주고 음 높이·음조의 초점·음량·음질·속도 등의 변화를 준다면 지금과는 또 다른 매력적인 목소리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2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전세영  | 2004.06.16 15:59

공감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사회 선배가 계신데 40대 초반의 그분의 전화받는 매너가 유난히 훌륭하십니다. '네~ xx입니다'라고 받으시는 음성과 음높이가 다른 분들과 참 다르다는 생각을...

소셜댓글 전체보기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