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레슨]신인용무문(信隣勇武文)의 실천

폰트크기
기사공유
2005년 을유년은 닭의 해이다. 옛날부터 닭은 길조(吉鳥)라 하여 信(믿음직스러움- 매일 아침 하루도 안 빼고), 隣(포용과 시너지), 勇(용기 있는 실행력), 武(닭싸움에서 보는 승부근성), 文(벼슬 옷에 머리 볏을 사용)의 5가지 덕이 있다고 했다.

닭은 어느 조류보다 생산성이 높은 가축이기도 하다. 매일 아침 사람들을 깨워주고, 매일 알을 낳아 주며, 닭발에서 깃까지 버릴 것이 없다.

#닭처럼 다섯 가지 덕을 갖추고, 다섯 손가락으로 칭찬하라
 
새해에는 우리 모두 닭처럼 5가지 덕을 갖춰 생산성을 높이고, 장기 불황에 빠진 어려운 경제를 극복하는데 도전해볼 것을 제안한다. 한국의 모든 조직에서 다섯 가지 덕을 다섯 손가락을 활용해 강조하고, 다섯 분야에서 잘하는 조직원들을 치하하는 것이다.
 
먼저 조직원이 믿음직스럽고 신뢰받을만한 행동을 하면 엄지를 치켜세워 치하한다. 또 포용력 있는 행동으로 팀워크를 잘해 시너지가 나면, 양쪽 검지를 나란히 붙여 연약한 젓가락도 두 개가 합쳐지면 몇 배나 강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시너지 선수임을 치하한다.
 
많은 조직들이 최상의 전략과 훌륭한 계획을 수립하고도 과감하게 실행을 못해서 어려움을 겪는 때다. 올해부터는 실행하는 용기를 갖고, 조직원들 중에서 계획한 것을 잘 실행하는 사람이 있으면 중지손가락처럼 가장 큰 사람이라고 치하하자.
 
#2005년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덕목, ‘신인용무문’
 
국제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WTO, 다자간 무역 협정, 각종 관세 협정 등이 국가간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의 모든 조직들이 이런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조직원들의 승부근성이 필요한 때이다.

국제경쟁이라는 전쟁터에서 적수나 장애물이라는 도전에 직면하면 회피하지 않고 응전하는, 즉 도전을 즐기는 승부근성이 강한 조직원을 만나면, 양쪽 약지손가락을 내밀어 서로 밀어 붙이는 모습을 보여주자. 끝까지 밀어 붙이는 모습을 손가락으로 표현해 치하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21세기는 지식정보의 시대, 즉 지식 강국, 지식 조직, 지식 개인이 성공하는 시대이다. 지식습득을 잘 하고 노력하는 조직원에게 두 소지손가락으로 X자, 즉 文자의 아래 부분과 비슷하게 만들어 자랑스럽다고 말해주자.
 
이처럼 2005년 닭띠 해에는 다섯 손가락으로 유능한 조직원들을 치하해주는 해로 만들자.
 
회의를 할 때마다 ‘신인용무문’ 다섯 분야에서 우수한 조직원들을 선정해 손가락으로 치하하자.
 
지금까지 우리 사회가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신뢰(信)를 강조해왔다면, 이제부터는 나머지 네 손가락도 활용해 시너지(隣), 용감한 실행력(勇), 승부근성(武), 지식습득(文)을 실천하고 칭찬할 것을 권한다. 이처럼 을유년에 시도하는 새로운 실천이 조직과 조직원들을 성공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