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61.63 663.90 1132.70
▼18.81 ▼6.92 ▼1.2
-0.90% -1.03% -0.11%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건강칼럼]자외선 비상! 내 얼굴에 기미 주의보

[서동혜의 피부스토리]

폰트크기
기사공유
[건강칼럼]자외선 비상! 내 얼굴에 기미 주의보
벌써부터 30도가 넘는 ‘불볕더위’로 동해안 해수욕장은 피서객들로 북적였다.

강한 자외선이 내리쬐는 해수욕장에서는 외국인들이 비키니 차림으로 일광욕을 즐기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일광욕은 얼굴은 물론 피부에 색소 침착을 남기게 된다.

자외선은 피부노화의 주범이자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의 색소성 질환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라는 것은 모두 알고 있다. 사실 자외선으로 인해 생성 되는 색소의 형성은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작용이다.

문제는 이러한 색소 형성 작용이 부분적으로 과도하게 피부에 나타나면 기미, 주근깨, 잡티 등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특히 기미는 피부가 얼룩덜룩 지저분하게 보이고 인상까지 나쁘게 보일 수 있어 여성에게 더욱 신경 쓰이는 질환이다. 이러한 색소침착은 주로 양쪽 눈 밑이나 광대뼈 주위, 볼, 이마, 코, 윗입술등에 나타난다. 이는 보통 좌우 대칭으로 나타날 때가 많은데 지속적인 자외선 노출과 여성호르몬, 임신, 유전, 내분비질환, 스트레스 등 원인은 다양하다.

기미는 피부의 표피층에서 갈색으로 진피층에서 청회색으로 나타나는데 주로 이마와 눈가, 뺨 등에 발생하며 대칭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면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남성에서도 10% 정도 발생한다. 초기에 진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생긴 기미일지라도 자외선, 임신, 내분비이상, 약제 등의 원인에 의해 점차 부위가 넓어지고 진해지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 받는 것이 필요하다. 또 임신에 의해 악화되기 때문에 젊은 여성의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서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미가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분 보충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숙면을 취한다. 외출시 30분전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른다. 평소에 미백 효과가 알려진 과일산이나 비타민C, 각종 미네랄 등이 포함된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여 기미를 예방한다. 특히나 여성의 경우 출산 후 호르몬 분비가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기미가 점점 옅어지는데 이 시기에 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기미가 없어지기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기미의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표층의 색소뿐만 아니라 깊은 층에도 색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단순한 기능성 화장품만으론 근본적인 치료가 힘들고 보다 전문적인 치료를 요하게 된다. 최근에 도입된 알렉스 토닝은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한국 식약청에서 안전성과 효능을 승인받은 아꼴레이드 레이저를 이용한 기미치료로 동양인의 색소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꼴레이드 레이저는 에너지 전달이 빠르고 정확하게 치료 병변에 전달함으로써 피부 조직의 열 손상 없이 멜라닌을 선택적으로 파괴한다. 기미, 잡티, 주근깨, 검버섯 등 색소 병변 치료에 효과적이며 특히 기미치료에 적합한 레이저이다.

알렉스 토닝은 기미나 다크써클, 색소침착과 같은 난치성의 색소 질환을 부작용이 적게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으며 특히 치료가 까다로운 난치성 기미에 치료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 알렉스 토닝과 더불어 환자의 피부 상태와 기미의 양상, 심한 정도에 따라 리파인, C6 레이저토닝을 적절히 병행하여 개인별 맞춤 치료가 가능하다.

기미가 발생한 경우 쉽게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기미가 발생한 초기에 치료를 하면 치료효과가 높으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깨끗한 피부를 지킬 수 있다. 하지만 시술을 받았다 하더라도 기미는 또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예방법과 더불어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일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