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올림픽 상징은 왜 '오륜'이라고 부르나요?

[우리말 안다리걸기]49. 바퀴 또는 테를 뜻하는 말 '륜'

우리말 밭다리걸기 머니투데이 김주동 기자 |입력 : 2016.08.02 13:34|조회 : 8692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우리말 밭다리걸기' 2탄입니다
지난달 27일 브라질 리우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MPC) 앞에서 한 자원봉사자가 오륜기 안경을 쓰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스1
지난달 27일 브라질 리우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MPC) 앞에서 한 자원봉사자가 오륜기 안경을 쓰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스1
내전 등으로 난민이 된 10명의 선수들이 2016 리우올림픽에 참가한다는 소식이 최근 들렸습니다. 난민대표팀으로 불리는 이들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브라질에 도착했는데요. 이들은 국기 대신 '오륜기'를 가슴에 붙이고 뛴다고 합니다. 뭉클한 소식인데요.

이들이 가슴에 달고 뛸 오륜기는 많이들 알고 있듯이 올림픽의 상징입니다. 다섯 개의 원은 유럽·아시아·아프리카·오세아니아·아메리카 5대륙을 나타내고, World(세계)의 W 모양으로 배치돼 있습니다. 그러면 오륜이란 말 자체는 무슨 뜻일까요.

말 그대로 풀면 '오륜'이란 5개 바퀴가 됩니다. '륜'은 바퀴 혹은 테를 뜻하는데요. 자주 듣게 되는 말 중에 '사륜구동'이란 게 있지요. 이것은 4개 바퀴가 동력으로 움직인다는 말입니다. 자동차 바퀴 4개가 모두 힘을 받아 움직인다는 거죠. 보통은 2개 바퀴만 구동하고 나머지 2개는 그저 거들 뿐입니다.

올림픽 상징은 왜 '오륜'이라고 부르나요?
자전거로 빠르기 경쟁을 하는 건 '경륜'이라고 합니다. 역시 바퀴가 단어에 들어 있습니다.

경험 많고 성숙한 사람에게 쓰는 말 '연륜'에도 같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나이의 바퀴? 여기서는 잘려진 나무 밑동에서 보이는 나이테를 생각하면 됩니다. 나이의 테가 많다는 건 그만큼 나이를 먹었다는 것을 보여주지요. 사실 연륜과 나이테는 같은 말이지만 사람의 경험·성숙함을 나타낼 땐 연륜을 씁니다.

많이 들어봤을 불교적인 단어 '윤회'는 말 그대로는 바퀴가 돈다는 뜻입니다. 우리의 영혼이 육체를 떠난다고 해서 다 끝나는 게 아니라 삶과 죽음이 바퀴 돌듯이 반복된다는 것을 얘기합니다.

마무리 문제입니다. 리우올림픽 금메달 8개가 걸린 태권도에서 '한쪽 발로 상대를 차려다가 뛰어올라 반대편 발로 차는 기술'을 뭐라고 할까요? (정답은 아래에)
1. 날아차기  2. 나래차기
3. 날개차기  4. 날렵차기

올림픽 상징은 왜 '오륜'이라고 부르나요?
정답은 2번 나래차기.(영상은 밑에)
 국기원 태권도연구소가 2010년 9월 펴낸 '태권도기술용어집'에 등록된 말로서 아직 국어사전에는 들어 있지 않습니다. 태권도연구소는 "발차기 모습이 날갯짓처럼 보여 그렇게 이름 붙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장에선 '더블(double)' 등으로도 불렸지만 이 이름으로 통일됐다고 하네요.
 한편 '나래'는 2011년 8월31일 표준어로 인정받았습니다. 사전에는 '문학 작품 따위에서, 날개를 이르는 말'로 올라 있습니다.


출처: MMA TAEKWONDO(유튜브)



김주동
김주동 news93@mt.co.kr

다른 생각도 선입견 없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