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지방자치 정책대상 (~10/15)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어디로? 여기로! 관련기사152

외국인의 한국 키워드, 영어는 ‘김치’…모든 언어론 ‘부산’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키워드 트렌드 보고서’ 발간…‘신촌’, ‘DMZ’, ‘K-Pop’도 인기

어디로? 여기로! 머니투데이 김고금평 기자 |입력 : 2017.09.05 10:17
폰트크기
기사공유
외국인의 한국 키워드, 영어는 ‘김치’…모든 언어론 ‘부산’

외국인이 한국에 대해 가장 관심을 보이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한국관광공사가 해외 주요 검색엔진 대상으로 한국관광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한국관광 키워드 트렌드 보고서’를 5일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인기가 많은 검색어는 영어는 ‘김치’, 중국어 간체는 ‘신촌’, 중국어 번체는 ‘DMZ’ 일본어는 ‘K-Pop’이었다. 또 독일어는 ‘김치’, 프랑스어와 스페인어는 ‘태권도’, 그리고 러시아어는 ‘올케이팝’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지난해 1년간 8개 언어권 외국인들이 구글(영어, 독일어 등), 바이두(중국어 간체), 야후(일본어) 등 주요 해외 검색엔진을 통해 한국관광에 대해 검색한 키워드 분석을 담았다.

영어권에서는 ‘김치’에 이어 ‘한국드라마’, ‘서울’이, 일어권은 ‘K-Pop’, ‘한국드라마’, ‘한국어’ 순으로 검색량이 많았다. 중국어 간체권은 ‘신촌’, ‘청계천’, ‘아침고요수목원’, ‘남산타워’ 등 특정관광지 검색량이 많은 반면, 홍콩·대만 등 중국어 번체권에서는 ‘부산’, ‘서울’ 등 지역 중심 검색량이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들. 2017.4.9/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들. 2017.4.9/뉴스1 <저작권자 &#169;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일어권의 경우 ‘김치’, ‘비빔밥’ 등 한식에 관심이 많았으며 프랑스어권, 스페인어권의 경우 ‘태권도’, ‘K-Pop’ 등 한류에 대한 검색량이 많았다. 러시아권에선 ‘올케이팝’에 이어 ‘서울’, ‘비빔밥’이 관심을 끌었다.

특히 영어권에서는 2015년 대비 ‘평창’ 검색량이 3배 이상 증가해 해외에서의 평창올림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언어권에서 ‘부산’ 검색어가 상위 10안에 포함돼 부산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관광공사가 지난 2월부터 한 달 간 해외 영어 블로그, 유튜브, 트위터 등을 통해 최신 콘텐츠 25만 7000건을 분석한 결과 한국관광 관련 콘텐츠가 가장 많이 게재되는 소셜미디어는 인스타그램이었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가 뒤를 이었다. 한국 관련 주요 키워드는 ‘서울’, ‘부산’, ‘제주’ 등으로 나타났다.

김고금평
김고금평 danny@mt.co.kr twitter facebook

사는대로 생각하지 않고, 생각하는대로 사는 기자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