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8.46 826.91 1121.10
보합 0.52 보합 4.94 ▼2.1
09/19 16:00 코스피 기준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기고]CEO가 투자자에게

폰트크기
기사공유
"지난해의 예상 순이익은 얼마나 되지요?"

[기고]CEO가 투자자에게
이는 상장회사의 주식 담당자들이 투자자들로부터 가장 자주 받는 질문 중의 하나다. 또 기관투자가나 펀드매니저들은 직접 회사를 방문해 사업 전망을 파악하는 경우가 많다. 또 어떤 투자가들은 분기마다 공시하는 회사의 재무 실적을 보고 투자에 참고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은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하지만 이를 통해 한 회사의 사업전망을 과연 얼마나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금할 수 없다. 기업의 가치는 재무제표에 나타나지 않는 부분이 훨씬 더 크기 때문이다.

기업의 모든 성과는 그 성과를 내게 된 원인과 과정이 있다. 성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원인 요소는 무엇일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사업은 사람이 하기 때문이다. 사업 성공에 필요한 역량을 제대로 갖춘 '적합한 사람'(right people)을 확보하고 필요한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사업 성공의 90%를 결정한다고 한다. 얼마 전에 막을 내린 다보스 포럼에서도 세계의 비즈니스 리더들의 초미의 관심사 중 하나는 창의력 있는 핵심인재의 확보와 유지였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자신이 투자하려는 회사의 사업 포트폴리오와 그 사업에 필요한 인재와 조직을 제대로 갖추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재 중에서도 특히 리더가 유사 분야에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중에도 실패 경험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실패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실패는 성공으로 가기 위해 매우 값진 디딤돌이 되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는 기업문화를 봐야 한다. 직원들이 얼마나 회사를 신뢰하는가, 얼마나 즐겁게 일하는가, 얼마나 열정적으로 일하는가, 얼마나 열린 조직인가, 정도경영과 윤리경영을 잘 실천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란 뜻이다. 기업문화야말로 경쟁자가 베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이다.

브랜드 자산도 봐야 한다. 이미 시장에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는 1등 브랜드들이 다수 있다면 그 회사의 안정성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오늘날의 기업 가치는 산업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그 중 90% 정도가 재무제표 상에 나타나지 않는 무형자산이다. 이 무형자산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사람의 지식과 역량, 상품 브랜드와 기업 브랜드 그리고 기업문화 등이다. 이러한 사업의 인프라가 우수한 회사는 어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갈 수 있다.

또 한 가지 빠뜨리지 말고 파악해야 할 것은 미래의 수종사업을 개발하기 위해서 얼마나 중장기 투자를 병행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업종에 따라 좀 다를 수 있지만 R&D에 대한 투자 비율이 매출액의 10% 이상이면 매우 우량한 경우라 할 수 있다.

미래의 유망한 성장엔진을 마련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 투자가 활발한 시기에는 일시적으로 경상이익률이 감소하는 게 보통이다. 이런 회사를 재무제표만 보고 판단하면 재무실적이 악화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미래가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경우일 수 있다. 이런 이익의 감소는 투자기회 측면에서 악재가 아니라 오히려 주식을 매입할 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업의 포트폴리오 구성이 선택과 집중에 기반하고 있는지를 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한 우물을 파는 회사가 장수하고 실적도 좋다. 제한된 자원으로 자사의 핵심역량을 넘어 이것저것에 손을 대는 회사는 망하기 쉽다.

한국의 증권투자 문화가 재무제표상의 단기성과 수치에만 의존하지 말고 보이지 않는 90%의 기업 가치를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진화해 가기를 기대해 본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