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우수임원이 되는 비결

[리더십레슨]더 큰 만족 위해 당장 욕구를 참을 수 있어야

폰트크기
기사공유
코칭을 하면서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훌륭한 성과를 내는 우수임원이 되어 급속승진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느냐는 것이다.

공부를 하지 않고 우수한 성적을 내는 비결이나 많은 수확을 거두는 데 있어서 노력하지 않고 얻는 방법이 없는 것처럼 우수임원이 되는 것도 지름길은 없다. 그러나 틀림없이 통하는 확실한 방법은 있다.
 
학업성과를 내려면 남들이 놀 때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듯이, 남들이 즐기기에 달콤한 오락과 잡기에 열중하며 놀 때 일을 열심히 하여 커다란 업무 성과를 내는 것이다. 그리고는 그렇게 승진한 다음에 좋아하는 놀이를 즐기는 것이다.
 
그런데 어떤 임원들은 자신이 우수임원이 되기만을 원할 뿐, 그들의 대부분이 과거에 현재의 즐거움을 유보하고 일에 매진하기보다는 그 당시 즉각적이고 단기적인 만족만을 선택했다는 사실을 잊고 있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월터 미셸 박사는 4세 어린이 600명을 대상으로 '마시멜로(젤라틴, 계란 흰자, 설탕, 향료, 식용 색소 따위를 섞어 거품을 일으킨 다음 굳힌 말랑말랑한 과자) 만족유예 실험'을 통해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실험에 참가한 아이들에게 달콤한 마시멜로 과자를 하나씩 나누어주며 15분 간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참으면 상으로 한 개를 더 주겠다는 제안을 했다. 그 결과 실험에 참가한 아이들 중 3분의 1은 15분을 참지 못한 채 마시멜로를 먹어 치웠고, 3분의 2는 끝까지 기다려 상을 받았다.
 
그런데 정작 놀라운 사실은 그로부터 14년 후에 밝혀졌다. 당시 마시멜로의 유혹을 참아낸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룰 줄 아는 정신력과 함께 사회성이 뛰어난 청소년들로 성장해 있었다. 반면 눈앞에 있는 마시멜로를 먹어 치운 아이들은 쉽게 짜증을 내고 사소한 일에도 곧잘 싸움에 말려들었던 것이다. 14년 전의 작은 인내와 기다림이 눈부신 성공을 예비하는 강력한 '단서'로 작용한 것이다.
 
미래를 위해서 현재의 만족을 유예하며 참는 것의 중요성을 실증한 실험이었다. 두 그룹은 학업 성적에서도 큰 차이가 있었는데 마시멜로를 먼저 먹은 아이들보다 끝까지 참았던 아이들은 대학수학능력 시험에서 평균 210점이나 더 높은 점수를 받았던 것이다.

이는 목표를 가지고 인내하는 능력이 지능지수보다도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시멜로 실험은 당장 하고 싶은 일들을 10분, 15분 참을 수 있는 능력이 아이의 장래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잘 보여준다.
 
마시멜로가 비단 아이들에게만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마시멜로는 계속해서 주어진다. 당장의 만족감을 위해 주어진 하나의 마시멜로만을 먹어 치울 것인지, 기다렸다가 세 개의 마시멜로를 얻을 것인지는 전적으로 임원들의 선택에 달려 있다.
 
눈 앞의 마시멜로를 바로 먹어 치운 것도 보상을 기다리며 유혹을 물리친 것도 모두 인간의 자유의지에 따른 선택의 결과이지만, 더 큰 만족과 보상을 위해 당장의 욕구충족을 미루고 남들보다 더 열심히 일하면 승진은 보장되는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