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68.05 671.56 1134.30
보합 3.18 보합 0.71 ▲1
-0.15% +0.11% +0.09%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마음을 얼리는 말, 연봉 '동결'

[우리말 안다리걸기] 25. 얼리는 것과 관련된 말 '동'

우리말 밭다리걸기 머니투데이 김주동 기자 |입력 : 2016.02.16 14:29|조회 : 6412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우리말 밭다리걸기' 2탄입니다.
한 동결건조 식품의 포장.
한 동결건조 식품의 포장.
최근 남북 관계가 좋지 않습니다. 지난 10일 우리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개성공단 운영을 중단했고, 북측은 우리 측 인원의 추방과 자산동결로 맞대응했습니다.

인터넷에는 여기서 '동결'이 어떤 말인지 궁금해 하는 목소리가 있는데요. 무슨 뜻일까요?

동결이란 말 자체로는 '얼어붙다', '얼어붙게 하다'를 뜻합니다. 냉장고의 반쪽인 냉동실에도 얼린다는 뜻의 '동'이 들어있고, 언 음식을 녹인다는 말인 해동도 마찬가지지요. 강추위로 손발에 손상을 입으면 동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자동차 엔진이 어는 것을 막기 위해 넣는 건 부동액이죠.

마음을 얼리는 말, 연봉 '동결'
'동결'이란 말은 우선 건조과일 식품이나 라면 건더기수프 등에서 볼 수 있는데요. 포장지에 보면 동결 건조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음식물을 얼린 뒤 수분을 날려 원래의 상태를 거의 유지하면서 보존 기간도 늘리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동결이란 말은 경제 분야에서도 쓰입니다. 앞서 본 자산 동결은 말 그대로는 자산을 얼어붙게 한다, 곧 자산이 이동이나 처분 등 건드리는 것을 막는다는 건데요. 영어에서도 같은 식으로 표현해 'freezing of assets(자산의 동결)'라고 합니다. 일종의 경제 봉쇄지요.

사실 우리는 이 말을 종종 쓰는 편입니다. 연봉 동결, 요금 동결 같은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말 그대로 풀자면 연봉을 얼어붙게 하고, 요금을 얼어붙게 한다는 겁니다. 결국 인상이나 인하 없이 현 상태를 유지한다는 건데요. 연봉 '동결'이란, 말 자체의 뜻처럼 당사자를 참 싸늘하게 합니다.

마무리 문제입니다. 다음 중 '따뜻함'과 관련 없는 말은 어떤 것일까요?
① '온'돌 ② '온'순  ③ '온'정 ④ 불'온' 서적

마음을 얼리는 말, 연봉 '동결'
정답은 ④ 불온 서적입니다. '불온'이란 권력이나 체제에 순응하지 않고 맞서는 성향을 말합니다.



김주동
김주동 news93@mt.co.kr

다른 생각도 선입견 없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