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8.98 831.85 1123.20
▲5.97 ▲2.97 ▼3.4
09/18 16:00 코스피 기준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너무나 불합리한 사회시스템, 인생 역전의 비결

[줄리아 투자노트]

줄리아 투자노트 머니투데이 권성희 부장 |입력 : 2015.07.25 08:05|조회 : 23912
폰트크기
기사공유
최근 케이블채널 Mnet의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4’가 미국의 힙합 스타 스눕 독을 심사위원으로 초빙해 시간 제한을 두고 싸이퍼 경연을 진행해 맹비난을 받았다. 싸이퍼란 같은 배경음을 깔고 돌아가면서 몇 소절씩 랩을 하는 것이다. 문제는 경연 참석자에 비해 10분이라는 제한 시간이 너무 짧았다는 것. 정해진 시간 안에 랩을 하지 못하면 자동 탈락되니 자연히 참석자들은 마이크를 서로 차지하려 몸싸움을 벌이는 볼썽 사나운 모습을 연출했다.

이런 상황에서 프리스타일 랩으론 국내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는 서출구가 자신에게 넘어온 마이크를 어린 참석자에게 양보하고 탈락해 화제를 모았다. 서출구는 탈락한 뒤 자신의 SNS에 “시스템에서 정해준 룰 때문에 동생 앞에서 마이크 뺏어서 랩하기도 싫었고”라고 이유를 밝혔다. 또 “시스템 안에 스스로 들어온 것이기 때문에 룰을 따르지 않겠다 정했을 때 후회없이 스스로 떠난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수많은 사람이 말도 안 되는 룰을 따르지 않고 쿨하게 탈락한 서출구의 선택에 지지를 보냈다. 그렇다면 서출구에 대한 스눕 독의 평가는 어땠을까. 스포츠 경기를 할 땐 룰에 따라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듯 경연대회에서도 승리하기 위해 룰에 따라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너무나 불합리한 사회시스템, 인생 역전의 비결

우리는 시스템 안에서 룰을 따르든, 룰을 따르지 않고 시스템을 벗어나든 선택을 해야 한다. 그 룰이 옳든 그르든 일단 룰이 정해져 있는 이상 다른 선택은 없다. 사회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룰에 따라 경쟁에서 이긴 사람들이다. 연간 수억, 수십억원의 돈을 버는 스포츠 스타와 연예 스타들도 정해진 시스템 안에서 정해진 룰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제치고 앞서 나가 성공을 거뒀다.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에서 경쟁은 필연이다.

하지만 룰이 나에게 불리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까. 그 룰에 따라 경쟁해서는 도저히 이길 수 없거나 룰을 따를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면, 경주에서 뒤진 사람으로 만족하거나 룰을 불평하며 불행해 하거나 둘 밖에 선택이 없는 걸까. 걸출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 중엔 아예 룰을 벗어나 새 룰을 만든 인물들이 적지 않다. 자라와 유니클로는 기존 패션시장의 룰에서 벗어나 생산부터 유통, 판매까지 일괄 시스템을 만들어 유행에 빠르게 대응하는 저렴한 패션으로 큰 성공을 거뒀다. 힙합은 기존 대중음악 질서를 깨는 참신성으로 비주류에서 주류로 떠올랐다. 세상은 고착화된 듯이 보이지만 곳곳에서 끊임없이 비주류의 도전과 룰을 깨려는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존 룰에 따라 경쟁에서 이긴 사람, 기존 룰을 벗어나 아예 새로운 경쟁의 룰을 만든 사람. 반면 평범한 사람은 기존 시스템에선 도저히 승산이 없거나 기존 룰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기존 룰을 따르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을 생각하지 못한다. 룰을 깨고 시스템 밖으로 나갈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룰을 따라 경쟁에서 이기라고 말하지만 성공하는데 룰을 따르느냐, 따르지 않느냐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성공을 하는데 중요한 것은 이 룰에서 경쟁하는 것이 내게 승산이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하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창업자 빌 게이츠는 하버드대학에 다니는 것도 좋았지만 지금 소프트웨어 사업을 하지 않으면 큰 기회를 놓칠 것 같아 대학이라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당장 사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스템 안에서도 충분히 성공을 거둘 수 있었지만 시스템을 벗어날 때 훨씬 더 기회가 크다는 사실을 간파했다. 게이츠가 성공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이 이 판단력이었다.

다시 쇼미더머니4로 돌아가서 결국 누가 래퍼로 성공할 것인가. 그건 아무도 모른다. 요즘은 가수 발굴 경연 프로그램이 많다. 경연 프로그램 우승자가 워낙 많아 이미 대중들에게 잊힌 이름도 여럿이다. 따라서 경연 프로그램에서 승리한다고 꼭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탈락한다고 꼭 실패하는 것도 아니다. 노력, 남들과 차별화된 매력, 기회를 잡는 순발력, 기회를 만들어내는 의지 등등 수많은 변수들이 성공으로 가는 과정에 존재한다. 인생은 수많은 변수들로 점철된 끊임없는 승부의 연속이다. 한 승부에서 성공했다 다음 승부에서 실패할 수도 있다. 계속되는 승부 속에서 룰을 넘나들며 자신의 원칙에도 맞고 강점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 이것이 최종 승자의 조건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