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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으로 가는 아침 30분…하지 말아야 할 1가지와 해야 할 3가지[줄리아 투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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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8.17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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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아 투자노트]

아침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조차 아침은 여유롭지 않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출근을 해야 하고 자녀가 있는 경우 정해진 시간에 유치원이나 학교에 갈 수 있도록 준비를 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아침을 바쁘게 보내면 하루종일 쫓기듯 생활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서둘러 집을 나와 출근길에 모닝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겠다고 다짐하지만 집 밖을 나서는 순간 차분하게 생각할 여유나 시간은 더욱 찾기 어려워진다.

하루를 여유롭고 청돈되게 살려면 아침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자기계발 관련 칼럼을 소개하는 'CNBC Make It'은 정신건강 전문가와 생활 코치 등과 인터뷰를 통해 끌려다니는 인생이 아니라 자기 주도적인 인생을 살기 위한 아침 30분의 루틴(routine, 반복적인 일상)을 소개했다.

활기찬 하루를 만들어 성공적인 인생을 살도록 해주는 아침 30분의 마법을 'CNBC Make It'에 소개된 '스트레스 없는 하루를 위한 30분 아침 루틴'을 토대로 정리했다.

/사진=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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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뜨고 첫 2분, 이것만은 하지 말자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 알람을 통해 일어난다. 알람소리에 잠을 깬 뒤 휴대폰 알람만 해제한다면 좋다.

하지만 눈 뜨자마자 알람을 해제한 뒤 문자 메시지를 보고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 등을 확인한다면 그 짧은 순간의 행동이 하루 전체를 망칠 수 있다.

'행복한 365일: 행복은 너무 쉬운 일이니까'의 저자이자 행복 코치인 재클린 퍼티는 "일어난 직후 휴대폰에 정신이 팔린 그 몇 초가 가장 중요하다"며 "눈을 뜬 직후 몇 분의 짧은 순간이 그 날의 기조를 정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아침에 일어나 당신이 처음하는 생각은 '이미 어느 때보다 더 좋은 하루가 시작됐어', '나는 건강하고 풍요롭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으며 행복해', '인생은 나를 사랑해' 같은 것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생각은 자동적으로 떠오르지 않는다. 그러니 자기 전에도 이런 긍정적인 생각을 되뇌이고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이 생각을 반복해야 한다.


5분, 깊은 호흡과 함께 하는 마음챙김


다음으로 명상이나 기도, 감사의 말 등을 통해 정신을 맑게 하고 마음을 가다듬는다.

정신과의사인 니콜 버나드 워싱턴은 "나는 환자들 모두에게 아침에 일어나 먼저 명상이나 기도를 하라고 권유한다"며 "그러면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어 정돈된 상태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감사의 말도 하루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라며 "감사의 말을 하면서 하루를 시작하면 인생의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심리학자인 얼랭어 얼 터너는 여기에 호흡을 결합하라며 "코로 숨을 들이쉬고 5초를 참은 뒤 입으로 내쉬라"며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몸과 정신을 이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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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긍정적인 생각과 계획을 글로 쓰기


이제 펜과 메모지를 집어들고 긍정적인 생각을 적어본다. 가족 치료사인 크리스티 차크허티안은 "일어나서 즉시 무엇인가를 쓰는 것"이 많은 장점이 있다며 "두뇌 과학자들은 쓰는 것이 두뇌의 언어 영역과 창조 영역을 결합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고 밝혔다.

또 "감사할 일 3가지나 그 날 하고 싶은 긍정적인 일을 글로 쓰면 하루 종일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며 "우리가 꿈꾸는 인생은 무의식에 자리하면서 밤에도 일하는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를 의식화해서 글로 옮기면 하루 종일 우리의 꿈이 무엇인지 또렷하게 유념하면서 살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글쓰기는 꿈을 삶으로 흐르게 하는 창조적인 과정을 계속하게 하는 반면 자동적으로 일어나 휴대폰을 보고 무엇인가 읽으며 정보를 소비하는 것은 창의력에 걸림돌이 되고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 사는 당신의 능력을 방해한다"고 지적했다.



5분, 그 날 해야 할 중요한 일 메모


이 과정을 모두 거쳤으면 이제 하루의 일을 시작할 때다. 이제 그 날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 그 날 성취하고 싶은 일을 간단히 적어 본다.

피트니스 트레이너인 스테파니 링컨은 "단순히 '이메일 체크하기' 같은 것은 적지 말라"며 "우리는 하루에도 해야 할 일이 수백가지나 있을 수 있는데 그 해야 할 일에 우선순위를 정해 핵심적인 5가지만 적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현재의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춰 해야 할 핵심적인 일을 정리했는지 분명히 하라"며 '번지르르한 일 신드롬'을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번지르르한 일 신드롬이란 남들이 환호할만한 빛나는 일만 하려는 욕구를 말한다.

링컨은 "이 일이 정말 자신에게 중요한지, 혹시 그저 멋있어 보이기에 이 일을 하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보라"며 "5가지 중요한 일 중에서도 가장 힘든 일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데 가장 힘든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진=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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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분, 가족 그리고 반려동물과 함께


당신은 일어나 17분을 보냈고 이제 30분까지 13분이 남았다. 이 나머지 10분 남짓은 가족 또는 반려동물과 보낸다.

이 10분은 자녀나 배우자의 얘기를 온전히 들어주면서 사랑의 말을 해주는데 쓴다. 기족 모두 세상에 나가 각자 나름대로 치열하게 하루를 살아야 하는 만큼 이 시간은 서로 격려해주고 보듬어주는 짧지만 밀도 있는 시간이 돼야 한다. 반려동물이 있다면 일하러 나가기 전 사랑을 표현하며 잠시 놀아주는 것이 좋다.

이런 깊이 있는 30분을 보낸 뒤 본격적으로 출근 준비를 한다. 이미 당신은 30분간 정신적으로 풍족하게 영양분을 보충받은 상태라 이후에 이어지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마음의 평정과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요약하자면 △일어나자 마자 휴대폰은 보지 말 것 △명상이나 기도 또는 긍정적인 말로 마음을 챙기고 △감사할 일이나 긍정적인 일, 그 날 해야 할 중요한 일을 쓸 것 △가족과 밀도 있는 시간을 보낼 것 등으로 아침 첫 30분을 채우라는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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